가짜 페이스북 로그인 사이트로의 접근을 유도해 인기 계정의 정보를 알아낸 뒤 약 1억4000여만원을 챙긴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일산동부경찰서는 가짜 페이스북 로그인 사이트의 접근을 유도해 인기 계정의 정보를 알아낸 뒤 1억 4000여만원을 가로챈 혐의(정보통신망법 위반 및 사기)로 김모(21)씨 등 2명을구속하고 같은 이모(23)씨 등 3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1일 밝혔다.


 경찰조사에서 이들은 페이스북에서 '좋아요'를 많이 받거나 '팔로워' 수가 많은 계정에 '홍보가 잘 되는 것 같은데, 유료 광고의뢰를 하고 싶다'며 메시지를 보내 접근했다.


 그러나 이들이 알려준 페이스북 로그인 페이지는 사실 가짜였고, 피해자들이 로그인한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는 이들에게 그대로 노출됐다.


 피해자들은 실제 페이스북 로그인 화면과 차이점이 없는 가짜 사이트에 아무런 의심 없이 자신의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했다가 피해를 봤다.


 이렇게 알게 된 계정정보를 통해 자신들이 광고를 해주는 대가로 돈을 업체들로부터 3000여만원을 받아 챙겼다.


 또 '좋아요'가 60만건에 달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2개를 각각 5000여만원씩을 받고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발견된 가짜 사이트에 대한 접속 차단을 진행 중이며, 여죄가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파주=김은섭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