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래 경기본사 정경부 기자
선거로 전국이 파랗게 물들었다. 이제는 방점을 찍을 개헌 논의를 다시 시작해야 할 시기다.
겨우내 촛불을 든 국민들로부터 시작된 열의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이라는 결과로 이어졌다.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은 크게 이겼다. 전국 광역지방자치단체장 17곳에서 14곳을 민주당이 차지했고, 13곳에서 이뤄진 재보궐 선거 역시 12곳에서 민주당이 승리했다.
경기도에서도 도지사를 비롯해 31개 기초자치단체장 중 29개를 가져갔고, 경기도의회 142석 중 135석을 석권했다. 양평군을 제외한 30개 시·군 의회도 민주당이 다수당으로 됐다.
촛불을 든 국민들의 바람은 단순하다. 국민 말을 듣고, 국민 뜻을 반영하는 대표자가 정치를 하기를 바란다.
국민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했고, 문재인 정부를 세웠으며 이번 지방선거 결과를 만들어낸 주역이다.
여기에는 지난 개헌논의가 실패한 것도 한 몫을 했다. 지난달 24일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한 헌법개정안을 표결에 부쳤지만, 의결정족수 부족으로 투표를 하지 못했다. 민주당을 제외한 야당 전원이 표결에 참석하지 못했고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는 무산됐다.
지난해 여·야는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 공약을 한 목소리로 내세웠다. 1987년 이후 31년만에 개헌이 이뤄지는 듯했다.

하지만 선거 기간이 닥치자 결국 개헌안은 유불리에 따라 지방선거 '어젠다'로 이용되기만 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6월 개헌 불가 입장을 고수했고, 민주당과 한국당의 의견 격차는 좁혀지지 않았다. 이 와중에 표결이 무산된 것은 당연한 결과다.

우리나라 국민은 집중된 중앙권력이 어떤 폐해를 낳는지 뚜렷이 보았다. 또 이를 바꾸기를 원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잘하고 있지만, 헌법을 바꾸는 것은 국민들이 바라는 장기적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법제화하고 그 기틀을 마련하는 일이다.
지방선거 압승으로 국민의 의사는 다시 한 번 분명해졌다. 정치권이 이를 반영해 개헌안 논의를 다시 시작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