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학 정경부 차장
6월13일 치러지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40여일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여야 인천 정치권은 선거를 앞두고 인천시민들에게 어필할 각종 공약을 다듬고 있거나, 일부 공약은 공개하는 등 선거준비에 한창이다.

특히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로 인한 남북 화해분위기 속에서 여야 인천시장 후보군들은 대북 현안 관련 공약을 앞 다퉈 제시하고 있다.

지정학적으로 북한과 인접해 있는 인천은 천안함 침몰사건·연평도 포격사건 등 여러 아픔을 간직하고 있으며, 북한 관련 이슈가 생길 때마다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도시다.

그만큼 인천시민 입장에서는 북한 관련 이슈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이를 의식하고 있는 지역 정치권이 '평화와 경제'를 접목한 다양한 공약을 쏟아내고 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일부 시장 예비후보들이 최근 남북화해 분위기에 편승해 실현 가능성이 높지 않은 약속을 남발하면서 눈총을 사고 있다. 구체적인 계획도 없이 달콤한 공약을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이 된다면 국회와 정부를 어떻게든 설득해 추진해 나가고, 반드시 성사 시키겠다"는 등의 발언은 일단 당선되고 보자는 무책임한 공약에 불과하다.

바른미래당 공동시당위원장이자 인천시장 후보로 출마를 선언한 이수봉 예비후보가 30일 내놓은 '긴급공약'이 대표적인 예다.

이 예비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남북화해와 협력 및 북한 비핵화 흐름에 맞춰 교동도-벽란도 국제자치경제특구를 만들겠다고 주장했다.

이 특구에 홍콩수준 이상으로 독립주권을 보장하고, 비자 없이 누구든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업을 위해 북한을 방문, 당국자 회담을 갖겠다고도 했다.

이 예비후보의 이 같은 주장은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지지 없이는 실현 불가능한 사안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북한을 비롯해 통일부·외교부·행정안전부 등 여러 정부부처, 국회와도 논의를 거쳐야 하는 등 넘어야 할 산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자회견문을 보면 관련 현안을 실현하기 위한 정부와의 사전 교감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시장이 되면 어떻게든 정부를 설득해 추진하겠다는 발언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인천시민은 '민선7기 인천시장'에게 지금 당장 인천의 큰 변화를 요구하지 않는다. 시민들이 행복할 수 있고 체감할 수 있는, 그러면서 실현가능한 약속을 제시해주길 여야 인천시장 후보들에게 바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