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력 큰 신인 발굴' 전략공천 가능토록
기초의원은 당선 가능성과 지역 사정 고려 … 계파정치 척결·도덕적 검증 기능 강화 다짐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올해 6·13 지방선거 공천에서 인지도가 낮지만 잠재력이 큰 정치신인을 발굴하기 위해 전략공천이 가능하도록 당헌당규를 개정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현행 바른정당 당헌당규는 전략공천을 할 수 없도록 제한하고 있다.

유 대표는 인천일보가 서면질의한 '특정 지역에 대한 전략공천 여부'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유 대표는 "일부 지역의 경우 후보군은 많으나 일꾼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상황"이라면서 "현재 당헌당규로는 전략공천이 어렵지만 당헌당규를 개정해서라도 잠재력이 큰 참신한 정치신인을 공천하겠다"고 답변했다.

특히 '정치신인·여성·장애인·청년 등에 대한 정치 참여'를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유 대표는 "당 대표 당선 후 '청년, 여성, 정치를 처음하는 신인들을 파격적으로 공천하겠다'고 국민들과 당원들에게 약속했다"며 "그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이번 선거에서 소수층의 공천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다만 "기초의원 공천의 경우 가·나번의 배정은 당선 가능성과 지역사정을 고려하겠다"고 덧붙였다.

'임기를 마치지 않는 선출직 공직자의 선거 출마'에 대해서는 "어느 경우이든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하고 다른 선거에 출마하는 것은 자신을 뽑아준 유권자와의 약속을 저버리는 행위"라며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매 선거 공천 때마다 자기 사람 심기 바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정치권의 오래된 병폐인 계파정치를 척결하기 위해 깨끗하고 공정한 공천'을 약속했다.

유 대표는 "공천을 통한 계파정치는 공천학살로 이어지는 정치권의 병폐라는 점을 어느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며 "공천을 깨끗하고 공정하게 진행해 바른정당의 공천은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보여줄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파렴치 범죄나 부정비리 범죄, 음주운전 등 공직후보자 추천을 위한 도덕적 검증 기준'을 묻는 질문에는 '도덕적 검증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답했다.

유 대표는 "지난해 청와대에서 7대 비리 관련 고위공직 임용 원천 배제 기준을 발표했는데 지금까지 그같은 기준이 없었기 때문에 임용 논란이 발생한 것 아니겠냐"며 "바른정당은 강한 의지를 가지고 부정부패나 파렴치한 범죄를 저지른 사람은 공천에서 원천 배제하도록 규정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