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비례·등가성 맞게" … 한국 "나눠먹기 안돼" … 정의·국민 "3~4인 구역 확대"
내년 지방선거에 앞서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을 놓고 도내 정치권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지난 1일 경기도 시·군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출범하면서 정의당 경기도당이 중대선거구제 취지에 맞는 3~4인 선거구 확대를 주장하는 반면 자유한국당 등 일각에서는 소선거구제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26일 경기도와 도내 지역정가 등에 따르면 경기도 시·군선거구획정위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통해 시·군의원 수가 결정되면 선거구를 조정해 도지사에게 제출하며, 선거구 조정안에 따라 조례 개정 후 도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선거구가 확정된다.

현재 경기지역 기초의원선거구는 총 155개이며, 이 중 2인 선거구는 91개, 3인 선거구는 62개, 4인 선거구는 2개이다. 이같은 구조에 정의당은 기초의회에 한 선거구에서 2명 이상의 대표를 선출하는 중선거구제를 도입한 근본적인 취지인 정치신인과 군소정당의 의회 진입을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 3~4인 선거구를 늘려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2인 선거구의 경우 제1·2당의 분별을 무력하게 해 유권자의 표심과 무관한 거대 양당의 독식 체제를 만든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아직 구체적인 입장을 드러내지 않고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며, 국민의당은 중대선거구에 맞는 3~4인 선거구로 확대하는 방향을 지지하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기초의원의 경우 국회의원이나 도의원과 달라 중대선거구제 대신 소선거구제가 맞는다는 입장이다. 최호(평택1) 경기도의회 자유한국당 대표는 "근본적으로 중대선거구제는 현대 정당정치에 바람직하지 않다. 시민들에게 철저하게 검증받은 인물이 시군의원으로 나와야"며 "정당하게 평가를 받는 방식으로 가야하지 나눠먹기가 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경기도당 관계자는 "기초의원 선거구는 정단간의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오직 민의를 반영해야할 것"이라며 "비례성과 등가성에 맞는 선거구 획정이 이뤄져야한다"고 말했다.

/최현호 기자 vadas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