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치 밑거름 … 발전방향 모색해야
민선6기 핵심 브랜드인 '경기연정'은 지난해 9월부터 1기를 뒤로하고 2기를 통해 새로운 시험대에 올랐다.
강득구 전 경기도의회 의장이 '연정부지사'로 취임하면서 앞서 1기의 '사회통합부지사'보다 확대된 권한을 갖게 됐다.
연정과제도 32개(1기)에서 288개(2기)로 늘어나는 등 더욱 업그레이드된 연정의 모습이 그려지기 시작했다.
경기연정은 도 집행부와 도의회가 긴밀한 협치 관계로 맺어져 대화와 협력으로 도정을 함께 이끄는 만능키가 됐다.

특히 '공공임대상가'와 '서민 빚 탕감 프로젝트' 등 연정과제가 올해 발표한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에도 포함되면서 연정 효과가 빛을 보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 경기연정은 민선 6기를 얼마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모색할 시간을 맞았다.
과연 경기연정이 민선 7기에도 지속될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분명한 것은 남경필 지사가 재선에 성공하면 확실하다는 것이다. 반면 실패할 경우에는 연정이 지속되기 힘들 것이라는 반응이 도청 내부와 지역정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연정이 지속되고 있지만 도 집행부와 도의회의 '예산 나눠먹기'라는 비판적인 시각도 있다.
남 지사는 최근 인터뷰에서 "재선을 하고 새 연정을 하게 되면 자율편성예산의 확대는 도의회 예산결산위원회의 전문성과 투명성이 전제돼야 가능하다"면서 보완의 필요성을 시사했다.
연정의 발전방향에 대해서는 도 공무원들에게서도 흘러나오고 있다.

연정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도 직원들이 과거 집행부에서 끝낸 일을 도의원들과 수차례 협의를 거치는 과정이 더해지는 등 복잡해졌다는 것이다. 의회의 견제 기능이 상실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도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이미 연정과제 288개를 설정할 당시 서둘러 급히 협의했다는 지적도 있는 만큼 연정 운영체계의 철저한 보완이 요구된다.
과연 민선 7기에는 경기도에서 연정이 지속될까. 아니면 또 다른 새로운 정치적 실험이 펼쳐지게 될지 주목된다.

/최현호 기자 vadas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