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노조, 실국단위 의무전보 등 불합리한 인사제도 개선 합의
본인이 원하는 부서에 지원해 각 실국장의 허락을 받는 등 '실국장 줄서기' 문제가 제기됐던 '희망보직제'가 2019년부터 사라질 전망이다.
경기도와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은 희망보직제 폐지, 실국단위 의무전보 등 각종 불합리하다고 제기된 인사제도 개선을 합의했다.

앞서 경기도청공무원노조는 10월31일 첫 회의를 열어 총 24개의 인사 관련 안건 중 10건에 대해 논의한 뒤 이후 나머지 안건들을 논의하고 총 20건의 합의를 이끌어냈다.<인천일보 11월1일자 2면>
19일 경기도청공무원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도 자치행정국과 최근 인사 태스크포스(TF) 실무회의를 통해 희망보직제 폐지(인사위 의결 1년 이후 시행), 과장급(인사·총무·기획·예산·감사·행정관리) 직위공모 폐지(2018년 정기 인사 시 시행), 실국장 5급 전보권 회수(사무전결처리규칙 개정 후 시행), 실국 의무전보 6년 도입(2019년 상반기 정기 인사 이후 최초 인사발령부터 기산점 적용), 전문직위의 엄격한 관리시스템 도입 및 전담관 사업 완료 후 즉시 해제 등 주요 안건을 포함한 총 20건을 합의한 상태다.
해당 합의 사안들이 20일 열리는 인사위원회를 통과하면, 사안별로 바로 적용되거나 규칙 개정을 거쳐 내년 혹은 2019년부터 적용될 방침이다.

노조는 지난 1월 도지사의 인사과장 공모무시와 밀실인사에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강력하게 요구해 도지사로부터 실국 칸막이 해소 등 불합리한 인사제도 개선을 위한 인사 TF 구성 합의를 이끌어냈다.

당초 도 대표위원으로 인사과장으로 구성했지만 인사 TF가 파행을 겪은 뒤 도 자치행정국장으로 상향 조정해 지난 7일까지 4차에 걸쳐 실무회의가 진행됐다. 이번 인사제도 개선을 위한 인사 TF의 최종 합의사항에는 실국칸막이 해소를 위한 실국 단위 의무전보 도입, 의무전보 대상 직렬 확대, 전문관·전담관 제도, 고시·비고시 할당제, 희망보직제 개선, 실국장 전보권 개선, 직위공모제 개선 등이 포함됐다.
특히 이번 TF에서는 직위공모제와 전문관·전담관 제도 등 남경필 지사가 추진한 인사정책도 폐지 혹은 조정하기로 합의했다.

유관희 경기도청공무원노조 위원장은 "인사TF는 인사제도 개선 직원 설문조사, 직원 다수의견 분석, 사전협의와 최종협의를 거쳐 지난 7일 20건의 합의안을 도출했다"며 "앞으로 경기도청노조는 직원들의 불합리한 인사제도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대 집행부 협의투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노조와 합의를 한 상태이지만 아직 확정된 사안은 아니다"라며 "인사위의 통과 여부를 지켜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현호 기자 vadas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