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자원본부 내년 7억 편성
도의원 "주민들 불편 뻔하다"
경기도가 급수취약계층에 대한 상수도 보급을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경기도 수자원본부가 취약계층 상수도 보급사업은 직접적인 수도사업자가 도가 아닌 시·군이라는 이유로 2018년도 예산을 절반 이상 삭감했기 때문이다.

29일 도 수자원본부에 따르면 도가 지원하는 '급수취약지역 상수도보급사업' 내년도 예산을 올해 15억원에서 절반 이상인 8억원을 삭감한 7억원을 편성했다.

급수취약지역 상수도보급사업은 수돗물 보급에 차질을 빚고 있는 도민과 시·군의 재정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군에 도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가 도의회에 제출한 내년도 급수취약지역 상수도보급사업 예산에 따르면 도내 13개 시·군이 179억원 규모로 사업 예산 지원을 신청했지만 예산안에 편성된 사업은 6개 시·군 23억30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천동현(한국당·안성2) 도의원은 "사업비용의 70%를 시·군이 부담하고 30%를 도가 지원한다. 더 많은 예산을 부담하겠다는 시·군의 요청을 도가 '나몰라라'하고 있다"면서 "급수취약지역에 대한 상수도보급사업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천 의원은 "도비가 부족하다고 예산을 반영하지 않는 것은 맞지 않는다. 사업비 감액으로 급수취약지역 주민들의 불편이 뻔하다"며 "예산심사 과정에서 도민들이 안전한 수돗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도 수자원본부는 도가 부담하지 않아도 되는 사업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도 수자원본부 관계자는 "원칙적으로 상수도사업은 시·군의 사무이기에 도에서 지원해야하는 사무가 아니다"며 "한정된 지원예산에서 수혜가구의 수와 재정자립도 등 많지 않은 예산으로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지역을 우선 선정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기준 경기도내 상수도로 급수받지 못하는 도민은 25만여명에 달한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