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학 정치부 차장
인천시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가 다음 주인 23일과 27일 대대적으로 예고돼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와 행정안전위 등 두 곳 상임위에서 현장 감사를 벌이게 되는데, 인천시로서는 십 여년 만이다.
민선6기 유정복 시정부 또한 처음으로 양 상임위의 감사를 동시에 받게 되는 터라 시의 긴장감은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시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는 이유는 따로 있다. 바로 지방선거를 앞두고 벌이는 마지막 국감인 만큼 국회 발(發) 치열한 공세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번 국감에서 예상되는 시와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 간 공방이 인천 발전을 위한 것이기 보다는 정치적 목적으로 변질될 우려가 크다는 것이다.
이번 국감은 유정복 시장과 타당 유력 시장 후보들 간 '인천시장 선거 전초전 성격'을 띠고 있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유 시장 입장에서는 재선을 위한 목적으로, 여야 4당은 민선6기 인천시의 실정을 최대한 부각시켜 정권교체의 포석 및 지역기반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인천 국감'에서 정작 인천은 없을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실제로 일부 지역 국회의원의 행동은 이 같은 우려를 더욱 현실화 시키고 있다. 지역기반을 다지기 위해 이번 국감을 활용한다는 지적도 일고 있기 때문이다.

모 국회의원은 이번 국감을 앞두고 자신의 지역구 기초자치단체에 과도한 자료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해당 구의원들로부터 항의를 받았으며, 논란이 점차 확산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정감사는 정부가 한 정사(政事)의 잘못을 감독하고 살피는 것이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인천 국감 또한 시와 여야가 인천 현안에 대해서 건전한 비판 및 대안 마련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돼야 한다.

시에 대한 국감은 유정복 시정부나 여야 정당이 정치적인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마련된 장이 아닌 인천 발전과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시와 정치권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