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 조성, 원도심 개발 등 10대 과제로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이 24일 '환황해권 경제·교통의 중심도시 육성'을 주제로 한 19대 대선 인천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민주당 시당은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 조성과 산업단지 고도화, 원도심 개발에 초점을 맞춘 10개 과제를 제시했다. <관련기사 3면>

민주당 시당은 이날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미래 성장 동력과 일자리 창출, 빠르고 쾌적한 도심 환경을 핵심 기조로 삼은 인천 공약을 내놨다. 공약은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 지원 ▲수도권 경제중심도시로 육성 ▲아름답고 편안한 도심 환경 ▲교통이 편안한 도시 등 4대 분야로 나뉜다.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 분야에선 해양경찰청 부활과 인천 환원이 첫머리에 꼽혔다. 서해5도 접근성을 높이는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지원도 10대 공약에 포함됐다. 특히 인천과 개성공단, 해주를 잇는 '서해평화협력벨트'로 다른 정당과 차별화했다.

수도권 경제중심도시를 위한 과제로는 남동·부평·주안 국가산단을 고도화하고, 계양테크노밸리를 도심형 첨단산단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 담겼다. 민주당 시당은 또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있는 녹색기후기금(GCF) 연관 산업을 발전시켜 송도를 녹색환경금융도시로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아름답고 편안한 도심 환경' 분야에선 부평 미군기지 조기 반환과 함께 원도심 개발이 제시됐다. 민주당 시당은 '박근혜표 주택 정책'인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에 비판적 태도를 보였다. "뉴스테이는 원주민을 몰아내고 민간 사업자 수익을 위한 방식"이라는 것이다. 박남춘 시당위원장은 "공공성을 강화한 주거환경개선 정책이 필요하다"며 "인천 원도심은 전국 10조원 규모의 도시재생사업 대상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교통 공약에는 제3연륙교(영종~청라) 건설과 인천 2호선 광명 연장, 서울 7호선 청라 연장, 수인선 청학역 신설이 포함됐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선택5.9] "원주민 몰아내는 뉴스테이 개발방식 벗어나야"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로 인천 원도심이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원주민을 몰아내는 개발 방식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인천시당 위원장은 24일 인천시청에서 대선 공약을 발표하며 이렇게 말했다. 박 위원장은 "뉴스테이 사업 중단을 검토한 적은 없다"면서도 "민간 사업자가 주도하고 시장에 맡겨지는 뉴스테이보다는 주민이 주체가 되는 방향으로 정책 철학이 바뀌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시당은 이날 10대 공약 가운데 하나로 '원도심 개발 및 환경개선 지원'을 내놨다. 기존 신도시 개발 위주의 정책에서 벗어나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