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까지 대표단 선출·등록 … 남 지사 도정 운영 탄력
▲ 바른정당 염동식 부의장과 국민의당 김주성 의원이 18일 바른정당 부의장실에서 도의회 교섭단체 구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사진 왼쪽부터 바른정당 최중성 의원·염동식 부의장, 국민의당 김주성 의원). /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공동으로 연합 교섭단체를 꾸리기로 18일 합의, 개원 이후 처음으로 3개 교섭단체 시대가 열렸다.

경기연정으로 주목받고 있는 경기도에서 남경필 경기지사가 몸담고 있는 바른정당이 대선을 불과 21일 앞두고 국민의당과 협치를 기치로 연합 교섭단체를 구성하면서 경기연정의 정치실험이 또다시 주목받고 있다. 대선 주자인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의 후보 단일화 여론을 가늠하기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18일 도의회 등에 따르면 바른정당 염동식(평택3) 부의장과 국민의당 김주성(수원2) 의원은 이날 염 부의장실에서 만나 연합 교섭단체를 구성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두 정당은 27일까지 대표단을 선출해 교섭단체 등록을 마친다는 방침이다. 교섭단체 대표와 부대표는 바른정당이, 수석부대표는 국민의당이 각각 맡는다는 구체적인 안까지 합의했다.

현재 도의회 관련 조례는 '12명 이상의 소속의원을 가진 정당은 하나의 교섭단체가 된다. 다만, 다른 교섭단체에 속하지 아니하는 의원은 12명 이상의 의원으로 따로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바른정당은 11명, 국민의당은 5명이라 두 정당 소속의원을 합하면 16명으로 교섭단체 구성요건을 충족한다. 현재 도의회 교섭단체는 더불어민주당(70명)과 자유한국당(42명) 등 2개다.

교섭단체가 되면 운영경비 및 인력·사무실을 지원받고 경기도연정실행위원회의 공동위원장 등 위원직도 배분받게 된다. 관련 조례에 따라 11개 상임위원회 간사를 맡고 대표는 운영위원회 위원이 되는 등 도의회 원구성이 바뀌게 된다.

두 정당은 연합 교섭단체 구성에 대해 "교섭단체 구성에 대해 그동안 논의를 이어왔다"며 "중앙정치와는 관계없이 경기도의회 차원에서 이뤄지는 협치 방안"이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염 부의장은 "국민의당과의 연대를 통해 연정사업 추진을 포함한 남경필 지사의 후반기 도정운영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교섭단체 구성을 통해 국민의당이 도의회 내에서 수권정당으로서의 면모를 보여 줄 수 있는 기회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최호(평택1) 자유한국당 대표의원은 "당론과 정강정책이 다른 두 당이 회기도 아닌 상황에서 대선 국면에 교섭단체를 꾸린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서 "민주당과 한국당이 집행부와 큰 문제없이 연정을 이어나가고 있는데, 연정을 위한 합의라는 부분도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박승원(광명3)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은 "두 당이 교섭단체를 구성해 연정정신을 살려 도민들을 챙기겠다고 했지만 공론화 과정 한번 거치지 않고 연합 교섭단체를 구성한 것 자체가 도민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며 "바른정당 소속인 남 지사조차 연합 교섭단체 구성과정에서 민주당과 한국당 대표를 찾아와 협의 한번 구하지 않았다. 연정에 대한 남 지사의 인식도 큰 문제"라고 말했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