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두 달 넘게 제 기능 못해 … 사망선고" 성토
시흥시의회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소속 의원들이 의장을 두 번이나 불신임해 지역사회에서 비판여론이 일고 있는 가운데 시흥시 공무원노조가 시흥시의회의 최근 사태에 대해 "구태정치"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인천일보 4월17일자 3면>

공무원노조 시흥시지부는 이날 대자보를 통해 "어린이집 안전공제회비의 미집행에 대해 다수의 시의원들이 문제를 제기하며 시작된 시흥시의회의 파행이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오히려 시의원간 자리다툼과 감정싸움으로 볼 수밖에 없는 구태를 보이며 시의회의 기능 마비가 두 달 넘게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3월 시의회를 통과한 김영철 의장(민주당 소속)에 대한 불신임이 법원의 판결에 의해 그 효력이 정지된 바 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7명과 국민의당 1명의 시의원이 새로운 사유를 들어 17일 의장 불신임안을 다시 통과시켰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시의회가 지난 두 달간 심의가 보류된 추경예산안은 이번에도 심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이로 인해 6000여 보육가정에 대한 누리과정 지원이 지연되는 등 시민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시의회는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조례의 제·개정, 예산안 심의, 시행정 감시를 본연의 업무로 하고 있지만 예산안 심의조차 못하는 시의회에 대해 시민들은 사망 선고를 내렸다"고 성토했다.

노조는 마지막으로 "시의회를 다시 살려내고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의사 표현과 다양한 참여활동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흥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민주노동자 시흥연대는 18일 '시흥시의회는 파행 중단하고 즉각 정상화하라'는 제하의 기자회견문을 배포해 "시의회 정상화와 추경심의, 대화와 타협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시흥=김신섭기자 s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