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대선주권자경기행동...23개 '지역 정책과제' 제안
▲ 6일 오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의회에서 경기도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결성한 연대기구인 '2017대선주권자경기행동'이 대통령선거를 대비해 2017대선 경기도의 정책과제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성철 기자 slee0210@incheonilbo.com
경기지역 시민사회단체 연대기구인 '2017대선주권자경기행동(이하 경기행동)'이 연동비례대표제 도입, 선거연령 만18세 하향 등 19대 대통령선거와 관련한 경기지역 정책과제를 제안했다.

'2017대선주권자경기행동'은 6일 경기도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제도, 교육, 환경, 사회, 여성, 보건복지(장애인포함) 등 6개 분야 23개 세부 과제를 내놨다.

경기행동은 이날 첫 번째 선거제도 개혁 과제로 선거 연령 만18세 하향, 결선투표제,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을 주장했다.

또 교육 분야에서는 민주적 혁신교육 확산, 성과급-성과연봉제-교원평가-일제고사 폐지, 공공기관 고졸자 의무채용 확대, 학부모 부담경비(교육 잡비) ZERO 등 9개 과제를 내놨다.

특히 환경 분야에서는 전날 73개 종교·시민단체들이 주장한 수원 군공항에 대해 이전이 아니라 폐쇄해야 한다는 동일한 주장을 펼쳤다.

이어 사회 분야는 지속가능한 발전목표 세부계획 수립, 여성분야는 배우자 출산휴가 확대 및 육아휴직 급여 현실화, 출산휴가급여 지급 등 7개 과제를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장애인을 포함한 보건복지 분야는 장애인권리보장 확대 및 장애인수용시설 폐지, 주치의제도 도입 등을 주장했다.

2017대선주권자경기행동 최순영 대표는 "국가의 주권은 정치인에 있는 것이 아니고 국민에게 있다. 이번 대선은 국정농단에 분노한 국민들의 촛불의 힘으로 치르게 된 것"이라면서 "국민들의 주권을 찾기 위한 정책제안이다. 경기도민들의 주권을 위해 대선후보들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열심히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경기행동은 이날 제안한 경기도 정책과제에 대해 오는 24일 대선후보자 경기도 정책공약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