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적극적 참여 유도 … 사회안전망 확대" 강조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선도적으로 '4차 산업혁명' 대비에 본격적으로 돌입한 가운데 경기연구원은 가장 먼저 우수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제도적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관치경제' 틀 벗고 본격적인 '시장경제' 고민해야
경기연구원은 최근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경기도의 대응방향' 보고서를 통해 "4차 산업혁명 대응에 있어 대기업 뿐 아니라 중소기업도 쉽게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며 "관련된 모든 경제주체들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사회문화·제도적 접근이 확대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경기연은 "4차 산업혁명은 단순히 기술혁신만을 촉진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변화로 인한 급격한 시스템의 변화와 사회문화적 변동을 수반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양극화가 심화될 수 있기 때문에 직업훈련과 복지재정 효율화, 지출확대를 통한 사회안전망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연은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기존 제조업 위주의 패러다임을 전면 검토하고 정부의 역할과 정책패러다임을 새롭게 모색해야 한다"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한국경제도 이제 개발연대의 유산인 '관치경제'의 틀을 완전히 벗고 본격적인 '시장경제'의 길을 고민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4차 산업혁명 진흥센터 '허브'로 자리매김하나
6일 권미나(한·용인4)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 4차 산업혁명 기술 및 산업의 진흥에 관한 조례안'의 핵심은 바로 '4차 산업혁명 진흥센터' 설립이다.
조례안 11조(4차 산업혁명 진흥센터)는 4차 산업혁명 진흥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조직과 시설을 갖추고 기술 개발과 육성을 위해 센터를 설치 지정·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센터는 4차 산업혁명 관련 행사·교육·연구사업 등을 수립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했으며 산업인력 양성, 국제협력 사업, 관련 기관과 업무 협조 등을 수행할 수 있다.
조례안은 4차 산업혁명 기술 육성 및 산업 기반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을 3년마다 수립하도록 하는 한편 도지사에게 기술의 공유와 확산, 진흥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권미나 의원은 "이제 첫 발을 뗀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전문인재 양성이 첫 출발점이다"면서 "도가 이들을 처음부터 서포팅 할 수 있는 전반적인 시스템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도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산업혁명 진흥센터를 설립하고 운영한다면 경기도가 4차 산업혁명을 대한민국에서 가장 먼저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재수·최현호 기자 jjs3885@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도, 미래 먹거리 '4차 산업' 힘 싣는다 경기도가 미래 먹거리인 4차 산업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드라이브를 걸고 나섰다. 경기도의회도 관련 조례안을 입법예고, 도의 미래 행보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 앞서 남경필 경기지사는 바른정당 대선 경선후보로 나서면서 "판교테크노밸리의 혁신 DNA를 이식한 플랫폼 도시를 전국에 10개 조성해 30만개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며 일자리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6일 도에 따르면 도는 도와 경기연구원은 올해 3월 '국가발전을 위한 전략과제'를 발표하면서 5대 목표 중의 가장 첫 과제로 '4차 산업혁명의 선도와 일자리 창출'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