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집권비전 마련 정치 신뢰 부응하겠다"
"특정지역 아닌 균형잡힌 산업 육성할 것"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에 참여한 국민선거인단은 214만여명으로 당초 예상치를 훨씬 넘겼다.
이번 대선에서 민주당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보여주는 수치다. 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깨기 힘든 기록이다.
당내 대선 주자들의 지지율이 과반을 넘겨 어느 때보다 집권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다.

하지만, 보수진영의 단일화와 제3지대 구축 등 선거 구도를 뒤흔들 변수들이 여전히 남아 있다. 민주당으로서는 막판까지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전해철(사진) 경기도당 위원장은 "탄핵 정국에서 보여준 촛불민심은 정의롭고 상식이 통하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원하고 있으며, 확실하게 정권교체를 해 달라, 구시대 적폐를 청산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이같은 국민들의 엄중한 명령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선에 앞서 전초전으로 치러지는 재·보궐선거는 하남·포천 두 곳 다 민주당이 크게 우세한 지역은 아니지만 반드시 승리해 민주당의 정권교체를 바라는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전 위원장은 "구체적인 집권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수권정당으로서의 신뢰를 얻는 것"이 필승전략이라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과 후보가 제시하는 집권 비전을 국민들이 신뢰하고 희망을 가질 수 있을 때 정권교체가 가능하다"며 "당이 경제, 안보, 복지 등 민생과제와 현안에 대해 확실한 대안과 정책을 제시하고, 집권했을 때 대통령과 당이 함께 정책을 실천할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8월 도당 위원장 취임 이후 대선 승리와 정권교체, 2018년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조직을 강화하고 정책 및 교육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왔다"며 "도민의 민생과 관련한 정책 기능 강화를 위해 (가칭)'경기민주연구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 위원장은 "경기도의 주요 현안 중에는 국토 전반적인 계획이나 인접 지역과의 이해관계, 지역간 연대문제 등으로 경기도만의 힘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사안들이 많다"며 "대통령 선거는 지역간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이런 문제를 해결할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먼저, 낙후된 북구권역과 동부권역은 불합리한 규제를 과감히 풀도록 노력하고, 남부권역은 특정지역에 경제력이 집중되지 않도록 지역상황에 맞게 균형잡힌 산업의 육성을 유도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각 지역별 기피시설의 이전에 대해서는 가급적 경기도 권역 내에서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상호 윈윈(win-win)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제공해 전체적으로 상승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 위원장은 "경기도는 북쪽으로 접경을 이루고 있는 특성으로 군사보호구역으로 설정돼 여러가지 개발의 제한을 받고 있지만, 통일 이후에는 대한민국의 중심이라는 지리적 강점도 있다"며 "북부권역은 평화적인 경제특구 지정을 통해 통일을 대비한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1년여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 대해서는 "지역정치의 발전을 위해서는 지방분권과 자치강화가 필요하다"며 "지방분권을 헌법에 명문화하고, 정치참여를 활성하기 위해서는 정당의 지방분권화도 강화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당원과 국민이 참여하는 투명한 공천이 되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공천 심사기준을 1년 전에 확정하는 등 시스템 공천이 제도화되면 계파정치나 줄세우기도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끝으로 "경기도당은 지역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풀뿌리정치 확대를 위해 지역위원회에 더 많은 권한과 예산을 넘기고 있고, 특히 원외 및 취약지역위원회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경기민주연구원을 설립해 도민의 민생 정책을 선도해 나가기 위한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경기도에 최적화된 정책을 개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