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흔드는 적폐 국민과 함께 청산해야"
"변화의 리더십 갖춘 대통령 선출이 우선"

바른정당은 28일 제19대 대통령선거에 나설 후보로 유승민 의원을 선출했다.

원내교섭단체 중 가장 빨랐다. 유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가 벌인 경선 경쟁도 참신하고 모범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사전 대본없이 진행된 두 후보 간의 정책토론은 정치 선진국들에서나 볼 수 있었던 장면이었다.

후보 선출 이후 바른정당은 즉시 선거체제로 전환하고 '장미대선'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김학용(사진) 경기도당 위원장은 "헌정사상 처음으로 헌법재판소가 대통령을 파면하고, 검찰은 구속 수사를 결정했다"며 "국민을 배신한 국정농단 세력과 결별하고 황량한 벌판으로 나와 대통령 탄핵을 주도했던 것이 올바른 선택이었음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탄핵정국으로 인해 대한민국은 촛불과 태극기로 두 동강났다. 경제는 내팽개쳐졌고, 안보는 크게 흔들리고 있다"며 "이번 대선에서는 대한민국을 좀 먹는 적폐를 확실하게 청산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통합과 변화의 리더십을 갖춘 후보를 대통령으로 선출하는 것이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이 탄핵과정에서 힘들었지만 옳은 선택을 했고, 경선 과정에서도 참신한 모습을 보였지만 기대만큼의 국민적 지지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한 진단도 내놨다.

그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당과 대선 후보의 지지율이 저조한데 이는 바른정당만의 위기가 아니라 보수의 위기, 더 나아가 우리 정치의 위기라고 생각한다"며 "바른정당은 낡은 구질서 타파를 통해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정치문화를 만들어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위한 하나의 밀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선명한 개혁비전과 확고한 의지를 갖고, 개혁세력을 폭넓게 결집시켜 나가는 것이야말로 이번 대선의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길"이라며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준엄한 명령을 되새기며 이런 시대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국민과 함께 정치혁신의 중심에서 통합과 변화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선에 앞서 오는 4월12일 하남, 포천, 용인 등에서 실시되는 경기지역 재·보궐선거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김 위원장은 "성추행 연루와 비리혐의로 단체장들이 낙마해 치러지는 선거지만, 탄핵정국과 맞물려 그 어느 때보다 표심을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극에 달해 있는 정치불신을 해소하고 적폐를 어떻게 청산해 갈 것인지가 승패를 결정하는 척도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바른정당은 공정한 경선과정을 통해 깨끗하고 따뜻한 보수의 가치를 실현할 후보를 선발했다"며 "대선 정국에 가려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받고 있지만, 정치개혁을 바라는 민심에 부응해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대선의 최대 승부처인 1300만 경기도를 위한 정책 구상으로는 '규제완화를 통한 수도권 경쟁력 강화'를 꼽았다.

김 위원장은 "서울에 인접한 지역은 위성도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외곽지역은 이중 삼중의 규제로 묶여 실질적인 개발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며 "규제를 완화하고 지역별 특·장점을 살려 수도권으로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경기지역 국회의원과 당협 위원장들이 상시적으로 소통하는 채널을 구축해 도민들의 민심이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중앙 정치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1년여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서는 탄핵정국과 대선 등으로 인해 새롭게 바뀐 정치지형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확실한 지방자치 시대를 열어가는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끝으로 "이번 대선에서 누가 대통령이 되든 차기 정권은 통합과 협력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경기도당 위원장으로서 대한민국 정치의 구체제를 청산하고 여·야, 그리고 보수·진보의 낡은 프레임에서 벗어나 상생과 협력의 정치를 경기도에서부터 실현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