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대한민국 최초의 친노동정부를 수립하겠다"며 포부를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심상정 의원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재의 탄핵 결정 여부가 임박하고 조기대선정국이 가시화되면서 여야 대선주자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지고 있다. 특히 10여 명의 대권후보가 대거 출사표를 던지면서 이번 대통령선거가 '깜깜이 선거'로 치러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에 인천일보는 독자들에게 각 후보의 공약과 정치적 목표를 전달하고 올바른 선거의 디딤돌이 되기 위해 현재 거론되고 있는 대권 후보들 검증의 시간을 갖고자 한다. 각 후보들의 인터뷰는 응답 순으로 게재한다.

"대한민국 최초의 '친노동정부'를 수립하겠습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노동이 있는 민주주의가 아니고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 수 없다"며 "청년들을 일으켜 세우고 워킹맘에게 희망을 주고 땀을 흘려 일하는 비정규직 영세자영업자가 꿈꿀 수 있는 나라를 만들려면 노동의 가치를 제1의 국정과제로 사는 친노동정부를 수립해야한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양극화와 불평등이 심한 현실과 민주화 이후 6명의 대통령과 정권교체가 있어도 보통시민과 노동자의 삶이 나아지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그는 "청년들이 좌절하는 이유가 자신의 인생을 책임지기 어렵다는 것"이라며 "누구든 자기 삶에 대해 스스로 개척할 수 있는 믿음을 복원하는 사회가 돼야한다. 땀 흘려 일하는 사람들이 꿈을 꿀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한다. 이것이 내가 노동을 전면에 내세우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심 대표는 저출산 문제는 물론 수도권 교통문제와 미군공여지 문제 등 경기도의 현안을 해결하겠다는 각오를 다지기도 했다. 다음은 심상정 대표와의 일문일답.

▲어떤 대통령이 되고 싶나.
-우리나라는 양극화와 불평등이 가장 심한 국가다. 민주화 이후 6명의 대통령과 정권교체가 있었지만 보통 시민과 노동자의 삶은 나아지지 않았다. 선거 때마다 경제민주화와 복지를 떠들어 대지만 양극화는 오히려 심화했다. 벼랑 끝에 내몰린 노동을 외면했기 때문이다. 노동이 있는 민주주의가 아니고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 수 없다. 청년들을 일으켜 세우고, 워킹맘에게 희망을 주고, 땀 흘려 일하는 비정규직·영세자영업자가 꿈꿀 수 있는 나라를 만들려면 노동의 가치를 제1의 국정과제로 삼는 '친노동정부'를 수립해야 한다. 대한민국 최초의 친노동정부를 수립하는 게 꿈이다.

▲내가 대통령이 돼 이끄는 대한민국은 무엇이 바뀌나.
-대부분의 청년들이 좌절하는 이유가 내 인생을 내가 책임지기 어렵다는 것이다. 내가 열심히 하고, 내 능력을 발휘하고, 실패가 되더라도 거듭하면 끝내 내가 내 삶의 미래를 개척할 수 있다는 믿음이 사라졌기 때문에 좌절하는 것이다. 나는 적어도 누구 집 자식으로 태어나든, 지방이나 서울이든, 여성이나 남성이든 자기 삶에 대해서 스스로 개척할 수 있는, 그런 믿음을 복원하는 사회가 돼야 된다고 생각한다. 땀 흘려 일하는 사람들이 꿈을 꿀 수 있는 그런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그게 내가 노동을 전면에 세우는 이유다.

▲이것만은 꼭 실현하겠다는 공약 있다면.
-우리 사회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가 저출산이다. 부부 출산휴가 1개월 의무제와 출산전후휴가 120일로 확대, 배우자 출산휴가 30일로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슈퍼우먼방지법'을 1호 공약으로 내놨다. 지난 10년간 80조2000억원을 썼지만 출산율은 1.25명으로 더 낮아졌다. 앞으로 5년간 108조원을 더 쓸 예정이다. 출산율이 더 낮아진 이유는 저출산을 여성문제로 보기 때문이다. '가족 없는 노동'을 강요하는 대한민국 시스템의 문제다. 저출산 문제는 엄마·아빠·기업·사회·국가가 공동으로 책임져야 한다.

▲특히 경기도는 무엇이 바뀌나.
-수도권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도권광역교통청(혹은 공사)을 신설해야 한다. 수도권교통 통합 관리를 통한 주민 생활편의 중심으로 대중교통 노선을 전면 재조정 및 재배치하고, 통합관리로 인해 운영비용 절감 재원 등으로 장기 대중교통 이용객, 대학생 등에 대한 요금할인혜택을 실시하겠다. 또 국가 지원 미군공여지 문제를 해결하겠다. 미군기지 이전 문제는 지역차원에서 결정된 것이 아니라 국가 안보 차원의 문제인 만큼, 반환 공여지 처리와 지역주민의 생활 및 지역경제 활성화 문제 역시 도와 국가의 충분한 지원 하에서 이뤄져야 한다.

▲다른 대선 주자들을 평가한다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소탈하고 보기 드물게 정직한 분이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아주 가능성이 큰 분이라 생각한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투사 같고,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요즘 정치인의 모습이 보인다.

▲다른 후보들과 차별화되는 강점은.
-나는 13년간 진보정치의 외길을 걸어오면서 경제민주화, 복지, 노동 등 현재의 시대정신을 선도해왔다고 감히 자부한다. 그리고 이 13년은 삼성 등 재벌 기득권에 맞서온 세월이기도 하다. 그리고 지난 탄핵 국면에서도 주저하고 흔들리던 두 야당을 붙잡아 탄핵소추를 이끌어냈다. 시대정신에 투철하고, 좋은 정책을 갖춰왔다. 기득권에 가장 단호히 맞서 싸웠고, 협치의 리더십도 갖췄다. 대한민국을 바꿀 과감한 사회개혁의 적임자는 바로 심상정이다.

▲향후 대선 정국을 예측 한다면.
-과거의 대선과는 아주 판이하게 다른 그런 대선 공간이 될 것이라고 본다. 민주화 이후에 최초로 정권교체냐 연장이냐가 아니라, 어떤 정권교체냐를 두고 야당 후보들끼리 진검승부를 하는 그런 선거가 될 것이다. 시민들이 원하는 정도의 과감한 개혁을 추진하려면 적어도 정의당 같은 정당이 제1야당이 될 때 그런 개혁이 가능하다. 지금 정권교체는 9부 능선을 넘었다. 이제는 과연 새 시대를 맞이할 수 있는 변화를 이번 대선에서 만들어 내느냐다. 민주당이 오른쪽과 경쟁하는 대선이 아니라 민주당이 왼쪽에 있는 정의당과 경쟁하는 구도를 만들어 내야 촛불승리가 가능하다. 그래서 그 정의당과 심상정이 어떤 역할을 어디까지 하느냐가 이번 대선의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정권교체는 반드시 이뤄진다. 과거처럼 주저하지 말고, 심상정과 정의당을 과감하게 지지해 달라. 차기 정부가 어느 정도 개혁적인 정부가 될 것인지는 심상정이 이번 대선에서 받을 지지율에 달렸다. 정의당이 받는 지지율만큼 국민의 새로운 삶, 새로운 대한민국 앞당겨질 것이다.
/최현호 기자 vadasz@incheonilbo.com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 프로필
1959년 2월20일 경기도 파주시 출생으로, 1977년 명지여자고등학교, 1983년 서울대학교를 졸업했다. 1980년 구로3공단 남성전기노동조합 교육부장을 시작으로, 1985년 서울노동운동연합 중앙위원장, 1990년 전국노동조합협의회 쟁의부장·쟁의국장·조직국장, 2000년 전국금속노조 사무처장 등을 역임했다.
심 대표는 2000년 민주노동당 대의원 및 중앙위원을 거쳐 민주노동당 원내 수석 부대표, 진보신당 공동대표, 통합진보당 원내대표, 진보정의당 원내대표, 정의당 당대표 등을 역임했고 17·19·20대 국회의원으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