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보수후보 단일화 주장은 패배주의"
남경필 경기지사는 27일 "바른정당 내 보수후보 단일화 주장은 패배주의의 다른 이름"이라고 주장. 남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미 당론을 모아 폐기했음에도 보수후보 단일화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 이는 새 정치를 바라는 우리 지지자와 국민 여러분께 실망감만 안길 뿐"이라며 "패배주의를 극복해야 한다.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은 당을 살리는 두 번 없을 기회이다. 우리의 집권 의지와 비전을 펼쳐 보일 기회를 놓쳐선 안 된다"고 말해.

▲문재인 "대통령·총리, 헌법유린 한 몸통"
문재인 전 대표는 27일 특검 수사 기간 연장 불승인 결정에 대해 "대통령과 총리가 헌법유린과 국정농단의 한 몸통임을 드러냈다"고 지적. 문 전 대표는 "이는 국민에 도한 도발이자, 끝까지 나쁜 대통령이고 끝까지 나쁜 총리다. 후안무치하고 무책임할 뿐 아니라 부끄러움도 전혀 없는 최악의 한 팀"이라며 "이런다고 법의 심판을 피할 수 없고, 국민 분노만 키우게 될 것"이라고 주장.

▲이재명 "28일 특검법 직권상정 해 달라"
이재명 성남시장은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근혜 대통령의 공범인 황 대행이 (연장을) 거부해 이제는 의장님 뿐"이라며 "피눈물 흘리는 국민과 오욕에 몸부림치고 있는 역사가 간청한다. 28일 특검법을 직권상정해달라"고 적었다.
이 시장은 "사변적 국가비상사태라는 법적 요건은 이미 갖춰져 있다"며 "임기 도중 대통령이 물러나고 1400만이 넘는 국민이 광장에 나와 적폐청산과 전면적 개혁을 요구한 것이 국가적 사변이 아니고 무엇이냐"고 반문.

/문완태·최현호 기자 my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