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사업에 50억 투입 … 내달부터 대기·악취 방지시설 신규설치 등 지원
비용의 50% … 최대 8000만원
경기도는 공장 등 도내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50억원을 들여 '중소영세사업장 미세먼지 저감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21일 도에 따르면 도내 31개 시·군에 '경기도 사업장 미세먼지 개선대책'과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시달하고 3월부터 해당 시·군에 소재한 대기·악취발생사업장에 방지시설 신규설치와 시설개선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분야는 악취(VOCs)방지시설 설치(개선)사업, 백연(유증기)방지시설 설치사업, 노후시설 설치·교체사업 등으로 전체 사업비의 50%(도비 25%, 시·군비 25%)를 지원하고 나머지 50%는 사업자가 부담한다.

도는 시·군별 사업 신청업체 현황에 따라 심사 후 개별업체의 구체적 지원 규모를 결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업체는 방지시설 신규 설치비를 최대 8000만원, 시설개선비를 최대 4000만원까지 지원 받는다.

방지시설 설치 후 오염도 검사결과 효율개선이 확인되면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고, 도·시·군에서 2년간 시설 운영사항에 대한 사후관리를 받게 된다.

도는 방지시설을 설치하면 먼지와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등 미세먼지 원인물질, 악취 등을 최소 50%에서 최대 95% 이상 줄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건 도 환경국장은 "공장 등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악취는 해당 기업이 적극적으로 오염물질 방지시설에 투자해야 해결될 수 있다"며 "시설투자에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중소 영세사업장을 돕고 도민들께 깨끗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현호 기자 vadas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