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1일 민주당이 의원 워크숍에서 제기된 의견을 수렴해 건의한 국정운영 쇄신방안에 대한 구상에 본격 착수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민주당 김중권 대표로부터 워크숍 결과와 국정쇄신 건의 내용에 대한 보고를 받고 “시간을 갖고 충분히 검토해 국정과 당 운영에 참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를 위해 “민주당 최고위원, 국회의원, 원외위원장, 특보단 등과 만나 국정 및 당운영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고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통령이 구상에 착수한 국정쇄신의 내용은 크게 인적 개편과 국정운영 시스템 개선 등 두가지로 분류된다.
 우선 인적 개편 문제와 관련, 김 대통령은 큰 폭의 개편은 검토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제가 간신히 회복기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인 만큼 국정운영의 흐름에 큰 변화를 주기 보다는 연속성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을 내리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는 김 대통령이 이날 김중권 대표의 사의표명을 즉각 반려한 데서도 드러난다. 현재로서는 여권 수뇌부에 대한 개편을 고려하지 않고 있음을 말해주는 대목이며,이에따라 한광옥 청와대비서실장도 유임이 확실시된다.
 김 대통령이 안동수 전 법무장관 파문에 대해 직접 `유감""을 표명한 것도 청와대 보좌진에 대한 문책이 없을 것임을 시사한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여권 고위관계자는 “국정쇄신을 인적 개편에 초점을 두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의 인적 개편 구상은 그러나 오는 4일로 예정된 민주당 최고위원과의 오찬 간담회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 대통령이 “국정쇄신, 정국운영 문제 등에 대해 폭넓게 대화를 하겠다”고 밝힌 만큼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적 개편론이 제기될 경우 김 대통령의 구상에 반영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여권 고위관계자는 “김중권 대표의 사의를 반려했다고 해서 김 대통령이 인적 개편을 하지 않으리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국정운영 시스템 개선과 관련해서는 `비선 조직""의 활용여부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으나 청와대는 이에대해 “비선 조직은 없으며, 따라서 활용하지도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김 대통령은 다만 국정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당이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당에 힘을 실어주는"" 조치는 검토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대통령이 이날 김 대표의 사의를 반려하면서 “경제회생과 개혁완수를 위해 더욱 열심히 일해 나갈 때”라고 강조한 것이 이를 말해준다.
 이와 함께 김 대통령이 민주당 워크숍에서 제기된 당의 정체성 문제와 3여 정책연합 가동방법 및 집권후반기 대야 관계 등 정국운영의 큰 그림에 근본적인 변화를주게될 지 주목된다.
 김 대통령의 국정쇄신 구상은 앞으로 계속될 당내외 인사들과의 대화를 통해 구체화되겠지만 큰 가닥은 내주초 최고위원과의 간담회에서 어느 정도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