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요청 잇따라…시 "시의회 설득해 볼 것"
성남시가 시의회 예산 삭감으로 무산됐던 고등학생 교복 무상 지원사업을 다시 추진한다.
성남시는 고교생 교복 무상 지원사업 예산을 올해 4월 추가경정 예산안에 다시 편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앞서 시는 고교 신입생 1만여명 대상 교복 지원비 30억원을 올해 예산안에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으나 시의회는 지난달 본회의에서 저소득층 학생 600명분만 남기고 29억원을 삭감했다.

시는 지난해부터 중학교 신입생 8000여명에게 1인당 15만원씩 12억여원의 교복비용을 지원했으며 올해부터 지원대상을 고교까지 확대할 계획이었다. 고교 교복 무상 지원사업의 재추진은 이재명 시장이 11~12일 진행한 새해 인사회에서 시민들의 지원 요청이 이어지자 추경 예산 편성 검토 지시에 따른 것이다.

이 시장은 새해 인사회에서 "고교 무상교육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나라 세금을 토목이나 조경공사에 쓰는 것보다 백배 낫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산안 심사 권한은 시의원들에게 있다. 집행부는 편성했지만, 새누리당 의원들이 적절치 않다고 삭감됐다. 지금이라도 시의회가 동의하면 추경 예산에 편성해 제출할 용의가 있다. 머슴들(집행부·시의회) 의견이 엇갈리면 여러분(시민)이 머슴들을 설득해야 한다. 저도 의회를 설득해 보겠다"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 시의원 간 의견은 엇갈렸다.

찬성하는 민주당 의원들과 달리 예결위 소속 한 새누리당 의원은 "무상교복보다 노인, 보육 등 약자를 위한 정책에 시민 세금이 우선 가야 한다"며 "무상 교복은 의회 합의로 보류한 것인데 의회를 일방적으로 매도해 섭섭하다"고 반박했다.

/성남=이동희 기자 dh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