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지사가 이번 미국 대선결과가 경기도에 미칠 영향에 대한 분석과 대응 방안을 마련한다.

남경필 지사는 10일 트럼프 후보의 당선이 한국과 경기도에 미칠 영향에 대한 분석 필요를 강조, 이재율 행정1부지사에게 대응 팀 구성과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남 지사는 "트럼프 당선자가 선거 기간 동안 강경한 대북정책과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을 강조했기 때문에 안보문제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평택 등 1만8000여명의 주한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경기도의 특성상 면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로 한미FTA 재협상 가능성이 있다"며 트럼프 당선자가 대선 과정 내내 한미 FTA를 대표적인 불평등 통상협상사례로 언급한 사례를 들고 이에 대한 준비도 당부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한미 FTA이후 자동차, 전기전자, 화학 등 제조업 분야에서 연평균 생산액 1조7000억원 증가, 무역수지 5억6090만달러 흑자 등의 경제적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즉각 행정1부지사를 단장으로 기조실과 경제실, 균형발전실, 경기연구원 등 주요 실·국과 기관과 각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는 TF팀을 구성하고 대응방안 마련에 나선다.

또 도는 경기연구원을 중심으로 트럼프 후보의 당선이 경기도에 미칠 영향을 분야별로 분석, 보고서를 제작한다.

앞서 남 지사는 트럼프 후보의 미 대통령 당선이 확정된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미국 정부 정책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럴 경우 그만큼 불확실성도 커질 것"이라며 "우리 사회 전반에도 미치는 영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경제·안보위기와 맞물려 대외관계를 새롭게 정립해야 한다. 특단의 각오와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현호 기자 vadas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