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차은택 연관성 해명 요구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K-컬쳐밸리 사업과 최순실·차은택과의 연관성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더민주 경기도당은 9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경기도당은 "K-컬처밸리 사업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휘청이고 있다"며 "한류 테마파크를 건설해 10년간 생산유발효과 13조원, 일자리 9만개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는 거대 사업이 흔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기도는 2015년 2월 5일 도의회에 한류마루계획을 보고했는데 6일 후인 2월 11일 청와대는 K-컬처밸리를 발표하고 당일 남경필 도지사와 CJ는 1조4000억원의 LOI(투자의향서)에 서명을 했다. 도는 이어 2월 25일 정부와 도가 사전에 충분한 협의를 했다는 해명 자료를 발표했다"며 "그러나 3월 11일 진행된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협의가 된 것이냐는 질의에 남경필 도지사는 '협의가 없었다'는 상반된 답변을 했는데 경기도와 경기도지사가 다른 답변을 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경기도당은 "도가 사업을 사전에 몰랐다면 무능한 것이고 알았다면 도정이 청와대에 휘둘린 것으로 불과 6일 만에 대통령 프로젝트로 사업이 변모한 경위도 의혹에 쌓여 있다"며 "대형 사업에 대한 검토와 경기도민들의 여론 수렴도 없이 하루 만에 투자의향서에 서명을 한데다가 차은택씨가 CJ를 압박해 사업에 들어왔다는 주장, 대부율과 부지사용 특혜 보도 등 갖은 잡음들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당은 "수많은 의혹에도 불구하고 K-컬쳐밸리 사업은 중단할 수는 없다. 도정의 신뢰와 연속성은 지켜져야 한다"며 "하지만 의혹을 안고 갈 수는 없다. 지금이라도 경기도는 K-컬쳐밸리가 어떻게 출발되었고 정부와의 협의 과정, 최순실측의 개입 정황과 차은택씨의 연관성 등을 당장 밝혀야 한다"고 피력했다.

/문완태 기자 my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