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중립 위반 가능성 높은 인사 대거 포진 '비선 논란'
<속보>경기연구원의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증세 문제 등을 다룬 보고서가 유출돼 논란(인천일보 9월26일자 1·5면, 9월27일자 3면)이 일고 있는 가운데 남 지사의 '비선' 격인 정책실과 정무실에 경기연 소속 연구원 등이 포진돼 보좌역할을 담당해온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경기도 정책실과 정무실에 대해 감사원 감사청구를 제안하고 나섰다.

9일 김영환 경기도의원이 경기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 정책실과 정무실에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위반 가능성이 높은 인사들이 대거 포진돼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행정기구나 직제에 없는 이들 조직에는 정책실의 경우 새누리당 국회의원 보좌관 및 당직자 출신 등의 임기제 공무원 8명과 경기연 파견 연구원 2명이 근무하고 있다"며 "경기연 파견인 정책실장은 직제상 총무과에 속해 있고, 나머지 연구원 1명은 파견 형식으로 근무하고 있다. 일반 공무원 4명도 포진돼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정무실 역시 새누리당 국회의원 보좌관 및 당직자 출신 등의 별정직 1명과 임기제 공무원 8명 등 총 9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들은 기획조정실과 자치행정국, 여성가족국 등의 소속으로 나뉘어 있다"면서 "심지어 정책실에는 삼성전자에서 파견한 직원이 동북아전략담당관이라는 명칭으로 근무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도청 공무원들도 이 부서에서 실제 대선공약 나온다는 것을 다 안다. 오죽하면 남 지사의 지시사항을 기록하는 직원이 정책실에서 근무하고 있겠냐"면서 "남 지사가 실·국에 직접 지시 사항을 주는 것이 아니라 정책실이나 정무실을 통해 지시 사항을 내리다보니 이렇게 기형적인 구조가 생겨난 것이다. 감사원 감사청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기도에는 공식적으로 도시주택실장 등 5명의 실장이 있는데 실상은 6명의 실장이 있는 이게 비선이 아니면 뭐가 비선이겠냐"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오병권 경기도 기획조정실장은 "도 정책실과 정무실 인원이 각 부서에 나뉘어 있는 것은 도 전체 총원과 직제에 따라 발생한 문제일 뿐 정치적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정책실과 정무실이 비선 실세라는 것은 오해가 있다"고 말했다.

/문완태·최현호 기자 my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