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특위, 박수영 전 부지사 참고인 출석 추진 … 불응땐 남 지사 증인채택 방침
싱가포르 투자사 방문조사도
경기도의회 K-컬처밸리 특혜의혹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이하 특위)가 K-컬처밸리 추진과정에서 남경필 경기지사 관련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박수영 전 행정1부지사를 참고인으로 출석시키는 방안을 추진한다.

특위는 싱가포르 현지에서 페이퍼컴퍼니 의혹을 받고 있는 '방사완브라더스' 진상조사도 나서기로 했다.

8일 특위에 따르면 특위는 박 전 부지사가 청와대 행정관으로부터 K-컬처밸리 사업을 대통령 프로젝트로 진행하자는 제안을 받아 남 지사와 수차례 협의했다고 밝혔는데 남 지사는 지난해 3월에 진행된 도정질문에서 사업 추진을 협의한 바가 없다고 답변해 박 전 부지사를 14일 진행하는 특위 회의에 참고인으로 출석시켜 정확한 진상 파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위는 박 전 부지사를 출석시켜 K-컬처밸리 사업이 졸속으로 추진된 경위를 묻고, 불출석할 경우 남 지사를 증인으로 채택해 조사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그러나 경기도 간부공무원 등을 통해 박 전 부지사의 참고인 출석을 종용하고 있으나 여의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K-컬처밸리 부지에 당초 한류월드총괄지원센터인 한류마루를 짓겠다고 지난해 2월 4일 도의회에 보고했다가 청와대 제안과 문화체육관광부의 통보에 따라 일주일만인 2월11일 돌연 K-컬처밸리 투자협력 의향서(LOI)를 CJ E&M, 고양시와 체결했다.

특위는 또 K-컬처밸리 사업시행자인 케이밸리의 자본금 10%(50억원)를 투자한 싱가포르 투자회사 방사완브라더스를 직접 방문해 설립 시 등록주소와 이전한 주소가 불명확한 부분과 외국인투자기업임에도 도 관계자와 누구와도 만난 적이 없고 기업신용정보 확인도 전무한 부분, 사무실 유무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CJ가 방사완브라더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이유는 외국인투자기업에 제공하는 최저한도 대부이율인 1%(국내기업 5%)를 적용받기 위해서다.

나머지 자본금 90%(450억원)는 CJ E&M이 냈다.

이 같은 의혹이 일면서 더불어민주당 7명, 새누리당 5명으로 구성된 특위는 14일 회의를 통해 싱가포르 방문 일정을 확정할 계획이다.

하지만 현재 도청과 산하 공공기관, 경기도교육청 등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가 진행 중이고 이후에는 내년 예산안 심의가 예정돼 있어 일정 조율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박용수(민·파주2) K-컬처밸리 특위위원장은 "케이밸리로부터 받은 자료에는 방사완브라더스가 투자자 3명에 직원 7명으로 돼 있지만, 투자자 신원은 기업비밀이라 확인해주지 않고 있다"며 "소재지가 불명확하다는 의혹도 제기된 만큼 싱가포르를 찾아 페이퍼컴퍼니 여부를 파악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이날 남 지사가 사업추진을 협의한 바 없다고 한 답변에 대해 적극 해명에 나섰다.

이희준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8일 기자간담회을 열고 "남 지사가 도정질의 질문 맥락을 2월11일에 진행된 대통령 행사에 대한 것으로 생각해 2월5일까지 행사를 몰랐다고 한 것이지 K-컬처밸리 사업 LOI 서명 6일 전까지 행사를 몰랐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 전 부지사가 1월말쯤 K-컬처밸리와 관련해 청와대 행정관으로부터 청와대가 국정과제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전화를 받고 남 지사에게 1월말에서 2월초에 보고했다"고 부연했다.

한류마루사업이 5일만에 K-컬처밸리으로 변경된 부분에 대해서는 "한류마루는 내부구상사업으로 1월에 논의 수준이었고 업무보고에 넣었지만 법적절차인 타당성 검사나 기본설계가 안들어간 상태였다"며 "한류마루는 800억원이 투입되는 5층 건물인 지원센터를 건립하는 것인데, 1조원 규모의 계획인 K-컬쳐밸리으로 대체한다는 것은 고민할만한 문제가 아니었다"고 말했다.

한편 K-컬처밸리는 경기도와 고양시, CJ그룹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약 1조4000억원을 투자, 2017년 말까지 한류콘텐츠의 대규모 체험 및 소비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비선실세 최순실의 최측근 차은택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문완태·최현호 기자 my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