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시민 200여명 행진 시위...박근혜정부 규탄 움직임 확산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두 번에 걸친 사과에도 시민들의 시위는 더욱 확산되고 있다. 시민들의 시위는 5일 서울 광화문 20만 집회에서 경기도 시·군 골목길 시위로 이어지고 있다.

6일 오후 용인포은아트홀 광장에 200여명의 용인시민들이 참가해 '박근혜 하야 촉구 용인시민행진' 집회를 열었다. 시민들은 이날 집회를 연뒤 포은아트홀에서 수지구청까지 경기도에선 처음으로 시민행진을 벌였다.
이날 집회에는 쌀쌀해진 날씨 속에도 유모차를 끌고 나온 가족, 자전거를 타고 나온 중학생, 대학생, 학부모 등 용인시민들이 속속 모이기 시작했다. 경찰의 물대포에 맞은 뒤 숨진 고(故) 백남기(69) 농민에 대한 묵념을 시작으로 집회가 진행됐다.

시민들은 '박근혜는 하야하라'고 적힌 손 피켓부터 '국민을 우롱한 대통령 하야시켜야 바뀝니다.

모입시다!' 등의 집에서 직접 만든 피켓 등을 들고 나와, 마련된 돗자리를 펴고 앉아 집회에 참가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한 무리의 중학생들은 타고 온 자전거의 바퀴에 '박근혜는 하야하라'고 적힌 손 피켓을 꼽고, 광장을 한 바퀴 돌기도 했다. 또 아이들의 손에 피켓을 쥐어주며 인증사진을 찍는 가족들의 모습도 보였다.

용인지역 45개 시민단체가 모인 '박근혜 하야를 촉구하는 용인시민'은 시국선언문을 통해 "우리나라 제18대 대통령이 국민이 준 준엄한 권한과 책무를 저버리고 아무런 자격도 없는 이에게 국정을 맡기는 초유의 헌정유린, 국정농단 사태가 벌어졌다. 꼭두각시 선장으로 말미암아 대한민국은 침몰하고 말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가두행진을 통해 12일 광화문에서 집회에 참석해 줄 것을 거리의 시민들 상대로 호소했다.

박근혜 정부 규탄 움직임은 이번 주 지역별 비상시국회의를 구성 등으로 내주부터 시·군별 촛불집회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안양, 수원 등이 비상시국회의 결성에 나선데 이어 안산지역에서는 11.12 민중총궐기 1000인 안산추진위가 안산지역 100여개 시민단체에 안산비상시국회의 결성을 4일 제안하는 등 박근혜 정부 규탄 움직임이 경기지역 곳곳으로 퍼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은 4일부터 6일까지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동시다발 규탄 주간'을 정하고 각 지역위원회별로 관련 긴급 당원간담회 및 규탄대회 개최, 1인 피켓시위, 시민 필리버스터, 국정농단 알리기 퍼포먼스, 경기권역 동시다발 출근길 1인 릴레이 시위, 규탄 만인공동회의 등의 규탄활동을 펼쳤다.

더민주 경기도당은 "청와대와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이 헌정질서를 파괴하고, 나라를 도탄에 빠트린 사태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고 있고, 참회는커녕 국정 붕괴의 뿌리가 자신임을 인식조차 못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민적 분노와 절망에 따른 조치"라고 밝혔다.

앞서 5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 박근혜 2차 범국민행동' 문화제에는 주최 측 추산 20만명, 경찰 추산 4만5000명의 시민들이 참여해 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을 요구했다.

/문완태·안상아 기자 asa8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