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 전국 운동가 500명 참석
전국 지방분권운동가 500명이 수원에서 지방분권 개헌을 놓고 원탁토론회를 연다.

이번 수원 원탁토론회는 '박근혜 대통령발' 개헌 논의와 맞물려 있어 지방분권형 개헌 논의에 힘이 모아질 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수원시와 수원시 자치분권협의회는 28일 오후 2시 수원시 장안구 우만동 호텔캐슬 그랜드볼륨에서 '정세균 국회의장과 함께하는 지방분권 개헌 500인 원탁토론'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원탁회의는 지방자치 발전의 근간을 새롭게 세우기 위해 지방분권형 개헌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공언한 염태영 수원시장의 주도로 마련됐다. '지방분권'은 지방자치단체가 중앙 정부의 권한을 나눠 갖는 것으로, 자치행정,입법, 조직 구성, 재정권 등에 관한 지방정부의 권한을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지방분권 차원에서의 개헌의 필요성을 역설해 온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해 전국의 지방분권운동가, 지방의원, 전국 주민자치위원장, 대학생, 공무원 등 각계각층에서 500명이 참석한다. 토론은 10명씩 50그룹으로 나눠 ▲ 지방정부 조세권 부여·재정 권한 강화 ▲ 지방자치권 강화 ▲ 시민 기본권 확대 등 '분권 개헌'과 '시민기본권 개헌'에 관한 다양한 의제가 논의될 예정이다.

수원시는 '델파이 기법'(전문가들 의견을 조사해 전반적인 방향을 잡는 조사 방법)으로 지방분권 개헌 의제 15개와 시민기본권 개헌 의제 20개를 선정했다.

시 관계자는 "지방분권 개헌 원탁토론은 오래전부터 준비해온 것인데, 박 대통령의 임기 내 개헌 추진 발표로 회의 타이밍이 절묘하게 맞아떨어졌다"면서 "실질적인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현장의 목소리가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