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시의원들 천막농성

"안전 수단 지켜야" 20일까지 돌입
시의회 표결시 기명 투표방식 요구

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성남시민순찰대' 부활을 촉구하며 한시적으로 철야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더민주 의원들은 12일 시의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며 "시민순찰대 부활을 위해 오는 20일까지 철야 천막농성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시민순찰대는 세월호 사고와 판교 환풍구 사고 등 우리사회에서 발생하는 끔찍한 재난과 재해, 대형 인명피해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면서 "시민 96%가 순찰대 운영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도 새누리당의 반대로 중단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성남시민순찰대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이 시의회 행정교육체육위원회 심의에서 통과되길 바란다"며 "시범 운영기간에 나타난 문제점은 철저히 원인을 규명하고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안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또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표결시 '정책실명제', '의사결정 실명제'를 실현하기 위해 투표를 기명방식으로 해 줄 것을 김유석 의장에게 요구했다.

앞서 더민주 의원 14명은 제223회 시의회 임시회에 '성남시민순찰대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공동 발의해 상정했다.

성남시민순찰대는 지난해 7월28일 출범해 구별 1개동씩 모두 3개동(태평4·상대원3·수내3동)에서 시범운영 하다 지단달 30일 기간이 만료돼 자동해체됐다.

54명으로 구성된 시민순찰대는 행복사무소에서 근무하며 24시간 3교대로 동네 순찰, 여성 심야 귀가, 학생 안심 등하교, 택배 보관, 생활공구 대여, 간이집수리 등의 임무를 수행했다.


/성남=이동희 기자 dh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