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회의 … 수원시 "사활" vs 평택·여주·이천·양평시 "강력 반대"

수원군공항 이전을 놓고 첫 사전 회의가 11일 국방부에서 열린다. 화성시와 안산시가 불참을 통보한 가운데 열리는 첫 회의 결과에 따라 수원 군공항 이전에 대한 방향이 결정될 전망이다.

10일 국방부와 수원시 등에 따르면 국방부는 11일 경기도, 수원시를 비롯해 예비이전 후보지로 선정된 화성·안산·평택·여주·이천·양평 등 6개 지자체를 한데 모아 '수원 군 공항 예비이전 후보지 선정을 위한 관계 지방정부 회의'를 연다.

이번 회의가 끝나면 일단 수원-예비이전 후보지간에 '협의체'가 구성돼 1대 1 방식의 토론·설명회를 통한 협의가 지속되고, 최종 후보지가 추려진다.

군 공항 이전 사업 이후 처음으로 관계기관 회의가 열리는 것에 대해 시작 전부터 수원시는 협의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는 반면, 예비이전후보지역들은 강력한 반대의사를 밝히고 있다.

이날 수원시가 국방부로부터 참석 지자체 명단을 통보받은 결과, 그동안 회의 자체에 '거부' 입장을 거듭한 화성·안산시는 불참키로 했다.

나머지 평택·여주·이천·양평시는 일단 회의를 참석한 뒤 각각 반대 입장을 국방부 등에 전할 계획이다. 이에 현재 각 지자체에서는 '향후 군 공항 이전 후보지역을 강제로 선정할 수 있는가'를 두고 논쟁이 뜨겁다.

반대쪽의 지자체들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에 따라 지자체 사이에 협의가 없는 이상 사업추진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수원시는 법안에서 '이전이 타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2년 이내에 군 공항 이전 후보지를 선정해야 한다'는 주요내용을 갖고 불참시 강제추진도 가능할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또한 국방부장관이 주민투표를 거쳐 선정할 수 있다는 점에 군 공항 이전 사업 추진에 큰 차질이 없을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아직 후보지가 선정되지 않았고, 후보지역으로 알려진 곳도 명확하지 않아 지자체들은 일단 설명 경청에 주력 할 것으로 보인다"며 "첫 과정을 거치고 있는 상황이고, 지자체가 참석하지 않는다 해도 주민투표 등 관련법에 따라 국방부에서 강제할 수 있기 때문에 협의를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