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법 완화 입장추궁에 "철폐라 말한 적 없다" 해명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린 10일 오전 남경필 경기지사가 국감에 앞서 선서를 하고 있다. /김수연 기자 ksy92@incheonilbo.com

10일 열린 경기도에 대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는 지난 5일 안전행정위원회의 국감때와 다르게 남경필 경기지사가 의원들의 날선 질의에 수시로 관련 직원에게 설명을 요청하는 등 당황하는 모습을 보였다.

국토위 국감장 긴잠감 연출

남경필 경기지사는 1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회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날선 질의에 당황하거나 주변 직원들에게 내용을 묻는 등 진땀을 빼며 답변하는 모습을 수시로 보였다.

앞서 5일 안행위 국감때 시종일관 여유있게 답변하고, 심지어 수시로 미소를 보이며 여유를 부리던 것과는 비교되는 모습이었다.

이날 남 지사는 최인호 의원은 수도권정비계획법 완화 찬성여부에 대한 질문에 "전체 개정하는 게 아닌 특별한 몇 개의 구역을 빼달라는 것이다"라고 말했지만, 최인호 의원은 "전체 개정 반대인 것이냐"고 몰아붙였다.

결국 남 지사는 마지못해 "그렇다. 역차별은 빼달라는 것"이라며 "저희는 수정법 철폐라는 말은 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남 지사는 수도이전과 모병제 발언과 관련해서도 김성태 의원의 날선 지적에 논쟁을 벌이기도 했다.

남 지사는 김성태 의원이 "수도 이전으로 이슈선점을 넘어 대선에서 재미를 볼려고 들고 나온 것 아니냐"는 지적에 "도지사를 하면서 굳힌 생각이다. 경기도 문제가 대한민국 문제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성태 의원은 근래 개헌을 못하고 있는 것을 지적하며, 수도 이전과 모병제가 개헌에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모병제는 아니라고 응수했고, 김성태 의원은 "군복무를 의무로 하는데 그렇게 보면 안 된다"고 재차 지적하며 대립각을 세웠다.

이외에도 남 지사는 강훈식 의원의 그린밸트 해제 관련 질의에서는 답변이 막혀 백원국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에게 대신 답변을 요청하는 등 수시로 주변 직원에게 사실을 확인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국감 중 용어 논쟁...'대권' '정공법' '정약용'

이날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는 용어 지적과 정정이 수시로 이어졌다. 남 지사의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한 질문이 계속된 가운데 이에 대한 용어 지적과 수도 이전에 대한 '정공법'에 대한 문제, 심지어 남 지사가 애독한다는 '목민심서'의 저자 정약용까지 거론됐다.

이날 정용기 의원은 "헌법에 수도 규정이 없어 관습헌법상 수도는 서울"이며 개헌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에 남 지사는 "저는 (수도 이전을) 개헌에 넣어야한다"며 '정공법'으로 할 것을 강조했다.

그러나 정종섭 의원은 "수도 이전 문제는 헌법이나 법률로 정하기도 하고, 국민투표로도 한다. 무엇이 정공법이라기보다 정책적으로 어떻게 접근하는지가 더 나을 것"이라고 남지사의 '정공법' 발언을 지적했다.

또 정 의원은 남 지사가 내년 대선 혹은 대권 출마 여부로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대권이라는 말은 우리말에 없다. 군주가 가진 권력이 대권이라 정확히는 대선이 맞다"며 "(남 지사가) 대권에는 아니고 대선에는 나서실 수 있으니 구별해달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국감장에 정약용도 등장했다.

김성태 의원은 수도 이전과 관련해 남 지사의 애독서인 정약용의 목민심서를 언급하며 "다산 문집을 읽으면 고구려, 백제가 나오는데 수도 이전을 해서 망했다고 나온다. 그러니 수도 이전은 맞지 않다"고 남 지사의 생각을 비판했다.

이에 남 지사는 "정약용이 수원으로 천도를 계획했다"고 응수하기도 했다.

남 지사의 현황 보드판 vs 전현희 의원의 소방복

이날 국감장에는 설명에 대한 이해를 돕는 소품이 등장해 이목을 끌었다.

전현희 의원은 경기도 소방관 기동복과 방화복을 준비해 뻣뻣한 재질과 통풍도 안 돼 활동성이 떨어지는 문제점과 함께 이 같은 소방복을 특정업체에 60%이상 몰아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남 지사는 이에 "지적에 감사하다. 확인하고 문제 있으면 바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반대로 남지사 역시 소품을 준비해 도정에 대한 의원들의 이해를 도왔다.

남 지사는 9월 발표한 아파트 관리비 비리 문제와 관련된 도표를 보드판에 준비해 "3117단지고, 일제점검은 556개 단지에 했다. 점검체계 강화, 사전계약 컨설팅, 법률 제정, 교육 필요 등의 대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조정식 국토위원회 위원장은 "원래 보드판은 의원이 질의할 때 하는데 지사가 준비했냐"며 웃음을 이끌었다.


/최현호 기자 vadas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