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경기도당이 남경필 지사의 최근 발언들은 대선을 겨냥한 준비용 발언이라고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9일 국민의당 경기도당이 발표한 논평에 따르면 "남 지사는 미국 국민의 한미동행 인식에 변화가 있는 만큼 핵우산이 벗겨진다면 안보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논의를 거쳐 '핵무장 준비'를 선언하고 이를 통해 미국, 중국과 대화하면서 북한 핵문제에 대한 해결 등을 도모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이는 북핵에 대응해 '남한도 핵무장을 해야 한다'는 주장으로서, 결국 남북한을 극한 대결의 장으로 몰고 가자는 것이자 1300만 경기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하는 지사로서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핵확산금지조약(NPT)의 정식 비준 국으로 우리나라가 핵무장 준비를 선언한다면 일본은 물론 핵을 보유하지 않은 국가들 모두가 핵보유를 주장하고 나설 것"이라며 "이러한 문제를 간과한 채, 단순히 핵무장을 주장하며 앞으로 닥칠 안보위기 상황에 대처해 나가자고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경기도당은 "앞전에 남 지사가 주장했던 '평택·오산 사드배치 찬성' 역시 지사로서는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사드배치 찬성은 중국과 무역교역이 상대적으로 큰 경기도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이 크므로 신중에 신중을 거듭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경기도당 관계자는 "남경필 지사의 '평택, 오산 사드배치 찬성'과 '핵무장 준비' 발언은 1300만 경기도민의 생명보호를 도외시한 '대선 준비용 발언'이 아닌지 심히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문완태 기자 my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