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의 가치를 명확하게 인지하도록 하라. 자신들이 하는 일의 가치를 명확하게 알때 직원들은 열심히 일을 한다. 가치 있다는 것은 중요함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가치는 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인식과, 일이 모두가 숙지하고 있는 공동의 목표로 이어질 때 그 모든 계획, 결정 그리고 행동을 이끌게 된다.
 먼저 자신의 일이 필요한 이유부터 알아야 한다. 자신의 행동이 어떻게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자신이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키는 지를 이해해야 한다.
 어떤 일을 하느냐가 아니라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세상의 모든 일은 의미가 있고 중요하다. 스스로가 하는 일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자신의 일에 의미를 부여하라. 나무만을 보지말고 전체 숲을 보고서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질적으로 타인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내 다음의 일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자신의 일을 바라보아야 한다. 어떤 일과 직업이라도 사회적으로 가치가 있다.
 내가 하는 일이 사회에 제공하는 가치를 알게 될 때 일에 임하는 자세와 마음가짐이 달라진다.
 가치있는 일이란 곧 그 일이 이 세상을 어떻게 더 좋은 곳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이해하고,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다. 가치는 동기를 부여하며, 목표를 향한 노력을 유지시킨다. 가치란 직원들 스스로의 행동을 이끌기 위한 것이다. 가치가 리더의 역할을 해야 한다. 게으름을 피우지 않고 자신의 능력안에서 최선을 다한 사람의 노력을 인정해 주어야 한다.
 가치는 자신의 행동을 통해 실천을 하고 타인에게 어떻게 권하느냐에 따라 실현된다. 목표는 미래를 위한 것이고 가치는 현재를 위한 것이다. 목표는 결정하는 것이고 가치는 실천하는 것이다. 또 목표는 변할 수 있지만 가치는 변함없는 바위 같은 존재다.
 서로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면 목표에 대한 협조도 높아진다.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주어지는 혜택을 설명하라. 직원들에게 목표가 왜 중요하고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어떤 혜택이 돌아가는지를 설명하라. 고객은 팀원들 다음의 일이다. 조직의 임무는 고객을 위한 것이지만 조직이 존재하는 이유는 그 조직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물론 그들이 소속되어 있는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우리가 여기에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의 목표는 무엇인가?
 우리는 앞으로 어떤 가치를 가질 것인가?
 그리고 사회는 우리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해 주기를 바라고 있는가?
 일에 대한 명확한 가치를 알게 될 때 그 일을 하는 직원들의 마음가짐과 태도도 달라지고 그 가치에 부합하는 자신들을 만들려고 할 것이다. 조직을 이끄는 리더는 이러한 조직의 명확한 가치를 바탕으로 직원들이 스스로 일을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야 직원들의 몰입과 열정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