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지자체 반대 움직임에 "인권 중요성 상징" 일침

수원시가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키로 한 독일프라이부르크시에 건립 중단을 요구한 일본 지자체 등에 대해 "본질을 왜곡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수원시는 19일 국제자매도시인 독일 프라이부르크에 추진 중인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둘러싸고, 최근 프라이부르크와 자매도시 결연을 맺은 일본 마쓰야마시가 '소녀상 건립 중단'을 요구한다는 잇따른 외신보도에 긴급 간부회의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염태영 시장은 이 자리에서 "'평화의 소녀상' 설치의 본질을 왜곡하지 말라"며 "인류의 보편적 권리인 인권의 참된 의미를 되새기고, 미래세대에게 평화와 화해의 가교역할을 기대하는 양 도시 시민들의 바람을 담은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염 시장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실체적 진실은 이미 입증됐다"며 "지난 20년간 유엔의 쿠마라스와미(Coomaraswamy) 보고서와 맥두갈(McDougall) 보고서, 국제엠네스티의 '일본군 성 노예제의 생존자들을 위한 정의'라는 제목의 일본군 위안부 실태조사 보고서 등 여러 유엔 인권기구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반인도적 범죄'라고 결론짓고 일본 정부에 책임 인정과 조치, 올바른 역사교육 등을 요구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염 시장은 "유엔인권기구뿐만 아니라 미국, 호주, 캐나다, 네덜란드, 유럽연합(EU)도 의회 결의를 통해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군의 종군위안부 강제 동원과 관련해 '과거의 일본 정부가 위안부 징용에 관여했다'고 지적했다"며 "인권보장조약과 유엔결의를 위반한 '20세기 최대의 인신매매 가운데 하나'라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책임 인정, 사과, 배상, 관계자 처벌 등' 조치의 필요성을 명시한 점을 상기시킨 바 있다"고 밝혔다.

또한 염 시장은 "아시아 10개국과 네덜란드 등 11개국 20여만명의 피해자가 발생한 위안부 문제는 한일정부간의 합의로 해결될 수 없는 사안이며 인류 보편적 인권문제이자, 정의실현을 위한 의지의 상징"이라고 말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