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경실련, 안산YMCA 등 안산지역 10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안산지방자치개혁시민연대는 30일 "안산시의회는 후반기 원 구성과정에서 보여준 야합과 파행에 대해 시민들에게 공식 사과하고, 일하지 않은 만큼 세비를 반납하라"고 촉구했다.

안산지방자치개혁시민연대는 이날 논평을 통해 "시의회는 지난 29일 부의장 선거, 상임위원회 구성을 완료했지만, 7월부터 50여일 동안 야합과 갈등, 파행을 거듭한 것을 돌아보면 시민들 입장에선 아무일도 없었던 것 처럼 지금의 결과를 그대로 받아 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민근 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상임위원장으로 당선된 의원들은 50여일의 파행에 대해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에 대해 모두 침묵했다"며 "시의회와 시, 시민들의 명예를 실추시킨 것에 대한 모든 의원들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안산지방자치개혁시민연대는 "전체 시의원 21명은 파행으로 공무가 정지됐던 50여일에 대한 세비를 반납하라"며 "시의회는 이번 파행의 근본적인 원인을 진단하고 갈등과 야합, 파행이 일어나지 않도록 협력과 협치의 의회, 당론이 아닌 시민을 위한 의회를 만들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또 "시의회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기대로 바뀔 수 있도록 시의원 21명은 성찰하는 마음과 모습으로 시민의 꾸짖음과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시의회는 7월 초부터 제7대 후반기 의장단 선거를 치르며 파행을 빚었고, 여·야 의원들의 합의에 따라 지난 29일 부의장 선거, 상임위원장 선거를 진행한 뒤 정상화됐다.


/안산=안병선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