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예산 편성맡아 최대한 빨리 파견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도에 파견하는 연정부지사(옛 사회통합부지사)가 추석 연휴를 전후해 결정될 전망이다.

29일 도의회에 따르면 더민주 박승원 대표와 새누리당 최호 대표, 남경필 경기지사는 문구 수정을 거쳐 이번 주 안에 2기 연정협약서(합의문)에 서명할 예정이다.

협약서 조인식이 끝나면 더민주는 다음주 중에 의원총회를 열어 연정부지사 파견을 위한 인사위원회 구성과 공모절차를 정하게 된다.

1기 연정에서는 도의원 6명과 외부인사 3명 등 총 모두 9명으로 인사위원회를 꾸렸다.

인사위원회는 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모집 공고를 하고 응모자들을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도덕성 등 자체검증을 벌였다.

이후 응모자 면접을 거친 뒤 복수의 후보를 추천, 의원총회에서 무기명 비밀투표를 통해 사회통합부지사를 확정했다.

당시 투표에서 이기우 전 사회통합부지사가 김한정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현 남양주을 국회의원)을 누르고 선출됐다.

인사위원회 구성에서 공모, 의총 투표까지 15일이 소요됐다.

더민주는 2기 연정부지사 선출 절차를 최소화해 추석 연휴를 전후해 연정부지사를 확정할 방침이다.

경기도의 신원조회 절차가 열흘가량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2기 연정부지사 취임은 다음 달 말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연정부지사 후보로는 4·13총선 안양만안과 안산단원갑에 각각 출마했다가 고배를 마신 강득구 도의회 전 의장, 고영인 도의회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거론되고 있으며 이 전 사회통합부지사도 연임을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민주 관계자는 "연정부지사는 내년 본예산의 연정사업 예산 편성을 맡게 돼 최대한 빨리 파견해야 한다"며 "도와 협의해 최대한 빨리 취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방장관의 경우 도와 행정자치부 간 협의 진행 결과를 보며 파견 일정을 정하기로 했다.

행자부는 지난 26일 도에 공문을 보내 "지방의원의 공무원 겸직을 금지하는 현행 지방자치법에 정면으로 배치된다.

지방장관이라는 명칭 사용도 위법한 것"이라고 지방장관제 철회를 요구, 도가 설득작업을 벌이고 있다.

양당 대표와 남 지사는 도의회가 4명의 도의원을 무보수 명예직인 지방장관으로 도에 파견하는 데 합의하고 연정협약서에 관련 조항을 포함하기로 했다.


/문완태 기자 my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