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 실속, 이색 결혼
▲ 하버파크 호텔 예식홀
▲ 라마다송도 호텔 신의 정원
▲ 센트럴파크 호텔 웨딩홀 야경

컨설팅업체, 예물~신혼여행 일괄담당
토탈샵, 드레스·메이크업 한번에 이용

"커뮤니티 활용 관련정보 직접탐색 필요
"스타일에 맞춰 불필요한 상품은 포기를"

웅장한 대저택서 가든파티 등 만끽
야구경기장·한옥호텔 등 이색 경험


가을철 결혼 성수기를 앞두고 인천지역 웨딩 업계가 분주하다.

웨딩 컨설팅업체부터 스튜디오, 여행사, 쥬얼리샵, 면세점 등까지 다양한 업체들이 웨딩박람회를 개최하며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처음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신혼부부들은 넘쳐나는 상품과 정보 속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막막하기 마련이다.

올 하반기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행복한 웨딩마치를 준비하고 있는 인천의 예비 신혼부부들을 위한 꿀팁 정보를 정리해봤다.

스.드.메(스튜디어+드레스+메이크업) 똑똑하게 결정하기

웨딩전문업체 꼭 필요할까

결혼을 앞둔 많은 사람들이 컨설팅 업체를 통할지, 아니면 혼자 직접 발품을 팔아 가며 알아봐야 할지에 대해 고민한다.

웨딩컨설팅은 웨딩홀과 스드메, 신혼여행, 예물, 예단 등까지 업체별 가격과 구성을 비교해가면서 고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고객은 원하는 지역의 웨딩홀 견적을 문의하고, 2~3회 드레스나 메이크업 샵 투어를 하면서 본인 스타일의 업체를 선정하면 된다.

여기에 업체 제휴를 통해 상당 부분 할인이 적용되므로 가격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거나 경우에 따라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모든 것을 혼자 준비하기에 벅차다거나 혹은 급하게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부부라면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편이 편리하다.

웨딩홀에서 진행하는 홀패키지나 드레스와 메이크업을 한 번에 진행하는 토탈샵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홀패키지나 토탈샵은 제휴업체나 내부 전문가를 통해 스드메를 비롯한 전반적인 웨딩 준비를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

다만 컨설팅업체에 비해 선택의 폭이 다소 좁아질 수 있다.

이 모든 절차를 거치지 않고 일부 생략을 고려하고 있다면 플래너의 권유나 제안을 피해 직접 알아보는 방법도 있다.

블로그나 카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업체별 후기나 가격대,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등 웨딩 관련 정보를 수집해 놓는 것이 좋다.

▲생소한 이름, 웨딩토탈샵


인천은 다른 지역에 비해 웨딩토탈샵 체제가 잘 갖춰져 있다.

토탈샵은 다양한 브랜드의 드레스를 직접 보유해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메이크업은 내부에서 직접 진행한다.

서울까지 가기에는 너무 멀고 지역에서 드레스와 메이크업 등을 해결하려는 예비부부들에게 적절하다.

인천 토탈샵들은 국내 및 수입 드레스를 들여와 서울 못지 않은 고급 드레스를 갖추고 있며, 메이크업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구월동에 위치한 OST웨딩의 경우 엘리자베스 럭스, 스티븐 유릭 등 수입 드레스를 갖추고 있으며, 부평의 차지연 웨딩 컴퍼니의 경우 로즈로사블랙라벨, 최재훈 브랜드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청아웨딩, 루아르비, 주미연웨딩, 올리비아웨딩, 유리구두 등이 지역에서 대표적인 토탈샵이다.

스튜디오는 토탈샵과 제휴된 곳으로 서울 혹은 인천에 있는 샵을 고를 수 있으며, 굳이 선택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웨딩홀에서 진행하는 홀패키지는 드레스나 메이크업 수준에 따라 추가 금액이 붙기도 하지만 토탈샵은 추가금액 없이 이용 가능하다.

또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의 웨딩홀 가격과 시간 조회가 가능하고, 웨딩홀이 제휴를 맺고 있는 경우 샵 특별 할인이 적용돼 저렴하게 계약할 수 있다.

스드메, 웨딩홀 계약 전 고려해야 할 점

결혼을 준비할 때에는 가능한 웨딩홀과 샵, 신혼여행까지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독홀 선호에 따라 로얄타임이 조기마감될 수 있고, 드레스 역시 선계약자 순서로 드레스 피팅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OST웨딩 정은주 차장은 "드레스와 스튜디오 업체의 장단점을 너무 쉽게 받아들이지 말고 본인의 스타일을 맞춰볼 필요가 있다"며 "상담을 통해 집중할 부분에 투자하고 필요없는 상품 금액을 과감히 포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스튜디오의 경우 앨범구성과 원본 CD 제작후 사진 선택 여부, 촬영 당일 동시 촬영 인원 수, 날짜 변경 및 촬영 시 코디 동행여부 등 상세한 부분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또한 드레스는 수입드레스나 신상 드레스 선택에 따른 추가금이 있는지, 몇 벌까지 착의가 가능한지, 드레스 선택 날짜가 언제인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메이크업은 이전 이용 고객 사진을 살피고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올라온 후기를 참조하면서 본인의 취향이나 느낌과 어울리는지 체크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웨딩홀을 계약할 때에도 하객들의 접근성과 식사, 홀 분위기 등을 고려해 원하는 곳을 선정한 뒤, 직접 방문해 견적을 내는 것과 컨설팅 업체를 통한 것 중 저렴한 쪽을 미리 살피는 것이 좋다.

인천의 이색적인 웨딩홀

인천에는 송도신도시와 차이나타운, 인천앞바다 배경으로 진행되는 호텔 웨딩부터 하우스 웨딩, 전통혼례, 스포 웨딩까지 이색적인 웨딩을 즐길 수 있다.

송도신도시에 위치한 센트럴파크 호텔 7층에는 송도 중앙공원과 높은 빌딩 숲이 한눈에 보이는 야외 테라스를 갖춘 단독홀이 있다.

예식이 시작되면 테라스에 암막이 쳐지면서 결혼식을 위한 엄숙한 분위기를 자아냈다가 식이 끝나면 암막이 다시 올라가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낮 예식에는 쾌적한 자연 경관의 공원과 호수 경관을 즐길 수 있으며, 저녁 예식에는 화려한 송도신도시의 야경을 바라보며 웨딩마치를 올릴 수 있다.

하버파크호텔 웨딩홀은 인천 대표 관광지인 차이나타운과 인천 앞바다의 경관을 사방에서 접할 수 있다.

구한말 인천의 고전적인 느낌이 고스란히 묻어나는 건축물과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공원인 자유공원, 월미도가 내려다보이는 곳에서 연회가 진행된다.

최첨단 음향시설과 화려한 장식으로 감미롭고 웅장한 예식이 가능하며, 3시간 정도의 넉넉한 여유와 넓은 공간으로 여유롭고 편리하게 예식을 할 수 있다.

인천시·군·구 공무원과 공기업 임직원들에게 특별 할인 혜택도 주어진다.

송도라마다호텔 신의정원은 인천 최초의 하우스 웨딩홀로, 웅장한 대저택과 같은 분위기에서 예식을 올릴 수 있다.

특정한 장소에서 가든파티 형식으로 진행하는 소규모 결혼식부터 뮤지컬 형식의 웨딩까지 가능하다.

야외 공간 활용이 가능해 복잡하거나 타인의 방해없이 독립적인 공간을 연출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천 최초의 한옥호텔 경원재 앰배서더에서는 전통혼례를 경험할 수 있다.

혼례시작 전 전통국악단이 음악을 연주하면 고운 한복을 입은 신랑과 신부가채로 가마를 타고 입장해 하객 모두의 덕담으로 마치는 형태로 진행된다.

전통한옥에서 한복을 입고 치르는 전통혼례는 부부와 가족, 친구 모두에게 독특한 경험이자 추억을 만들어 줄 수 있다.

문학경기장 내에 위치한 그랜드 오스티엄에서는 야구장과 주경기장에서 야외 결혼식을 올릴 수 있는 '그라운드 웨딩'과 결혼식 스냅사진 트렌드를 반영한 '웨딩 리허설촬영' 이 가능하다.

올 해 신설한 빅보드(전광판)를 활용해 색다른 웨딩 이미지 연출을 할 수 있으며, 축구장을 바라보며 즐기는 연회도 이색적이다.

특히 SK와이번스 연간회원에게는 기본대관료와 웨딩패키지(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비용 포함), 식대 등의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8월에 열리는 인천의 웨딩박람회

8월에는 인천 곳곳에서 다양한 웨딩박람회 행사들이 열린다.
방문자 고객 전원에게 사은품을 증정하고, 방문 상담을 통해 계약한 신혼부부에게는 다양한 혜택이 준비돼있다.

박람회에서는 웨딩 상품 구매 뿐만 아니라 드레스와 예식행사를 시연하고 미리 음식을 맛볼 수 있어 결혼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웨딩박람회

인천웨딩&허니문박람회가 13일부터15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8시까지 웨딩스퀘어에서 개최된다.

브라이드온미가 진행하는 이번 박람회에서는 선착순 100커플에게는 USB미니선풍기를, 예약방문 후 웨딩패키지 상담시 제주도 2인 왕복항공권과 요트투어이용권, 렌트카 48시간 이용권을 증정한다.

브라이드온미 제휴 허니문 헬로우허니문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상담 및 계약시 사은품을 증정한다.

프라이빗웨딩페어

같은 기간 프라이빗웨딩페어가 구월동 고용노동청 사거리 팜투어 건물에서 진행된다.

참좋은웨딩과 팜투어 인천점, 웨딩공부가 진행하는 이번 행사에는 인기웨딩홀과 스드메, 허니문, 혼수를 소개하는 특별 초대전이 펼쳐진다.

초대전 신청자와 참가자 전원에게는 허니문 필수아이템 비치슬리퍼와 웨딩다이어리, 청첩장 할인쿠폰을 증정한다.

또 웨딩홀, 스드메, 허니문, 한복·예복·예물 관련 다양한 이벤트 등을 진행하며, 초대전 신청 후 방문상담과 확인스템프를 받으면 스타벅스 기프트카드를 현장에서 수령할 수 있다.

웨딩앤 인천 웨딩박람회

8월20일부터 21일까지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그랜드 오스티엄 인천 문학경기장에서는 웨딩앤 인천 웨딩박람회가 개최된다.

방문 고객 전원에게는 롯데면세점 VIP 카드 발급권 할인쿠폰과 마스크시트를 증정하며, 선착순으로 퍼펙스 스킨 메이크업 세트와 대형파우치, 필립스다리미, 전기포트, 토스터기 등을 제공한다.

웨딩상품과 허니문 계약 고객에게는 다양한 증정선물이 준비돼있으며, 그랜드 오스티엄의 대관료와 식대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무료 초대장 신청 선착순 100쌍에게는 인기 웨딩홀 무료 시식권과 대관료 최대 100%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웨딩갈라쇼 & 인천웨딩박람회

쉐라톤 그랜드 인천호텔은 2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한 여름 밤의 꿈'이라는 테마 아래 웨딩갈라쇼 & 인천웨딩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결혼 컨설팅, 예물, 한복, 여행사 등이 다수 참여해 상담하는 웨딩 엑스포가 진행된다.

오후 6시부터는 웨딩 테마 공연 관람과 함께 웨딩 음식을 시식 할 수 있는 웨딩 갈라쇼가 열린다.

웨딩 갈라쇼에서는 행운권 추첨을 통해 숙박권과 식사권을 증정하며,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결혼식을 사전 예약하는 고객에게는 특별 할인 및 업그레이드 등 다양한 특전이 주어진다.


/신나영 기자 creamy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