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운영 '다누리 센터' 안양시에 신고 절차
평일 9~18시 '신체·지적 장애인' 돌봄 활동

안양에 민간이 운영하는 장애인 주간 보호시설이 처음 문을 연다.

9일 안양시에 따르면 장애인 어머니들이 모여 설립한 다누리사회적협동조합이 석수 2동 주민센터 맞은편 상가 1층에 195㎡(약 60평) 규모로 '다누리 장애인 주간 보호센터'를 설립하고 시에 신고 절차를 밟고 있다.

장애인 주간 보호시설은 뇌병변이나 자폐, 발달 및 지적장애 등 중증장애인들이많이 이용하며, 최근 맞벌이 가정이 늘면서 장애아들의 주간 보호 수요가 늘고 있다.

다누리 센터는 신체 및 지적 장애인 12명을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보호자를 대신해 돌보게 된다.

안양시는 현재 수리복지관과 관악장애인복지관 등 두 곳에 장애인 주간 보호시설을 위탁 운영 중이나, 장애인이 시설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3년씩 기다려야 하는 실정이다.

시 관계자는 "두 개 위탁시설로는 장애인 보호 수요를 충족할 수 없어, 정부의 정식 인가 절차를 거쳐 설립된 사회적협동조합이 법적 요건을 갖춰 장애인 주간 보호시설을 만들면, 하자가 없는 한 신고를 수리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가 신고를 수리하면 다누리 센터는 시설장과 직원 2명 등 3명에 대한 인건비 월 800만원과 관리운영비 약 100만원을지원받게 된다.

장애인 주간 보호시설은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에 따라 60㎡ 이상의 면적에 남·녀 화장실을 갖춰야 하고, 직원 수는 3명 이상이어야 한다.

다누리사회적협동조합은 장애인 부모 18명이 조합원이 돼 2014년 중앙정부의 인가를 받아 설립됐으며, 현재 안양에는 다누리 외에 장애인 부모들이 만든 사회적협동조합이 두 개 더 있다.


/안양=송경식 기자 kssong020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