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시민단체 "예산낭비" 반발 불구 가결
예결위 "특위활동 존중을"

안양시청사와 의회청사 야간경관조명 설치예산이 결국 시의회에서 통과됐다.

시의회는 지난달 29일 제21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경관조명 설치예산이 포함된 추경안을 의결했다.

시의회는 이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상정한 추경예산안 1조1602억원을 재적의원 21명이 참석한 가운데 표결을 벌여 11명이 찬성해 가결시켰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경관조명설치예산이 예산낭비라며 사업비를 전액 삭감하는 수정안을 내고 찬반토론을 벌였으나 무산됐다.

더민주 김선화 의원은 수정안 제안설명에서 "시청주변 상권은 최고의 상권으로 권리금만도 수억에 이른다"면서 "이곳의 지역상권을 되살리기 위해 7억원을 들여 이 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홍춘희 의원도 "이 예산은 예산편성의 순위에서 우선순위가 될 수 없으며 지금은 서민경제, 저소득층 지원을 우선해야 할 때"라고 비난했고, 또 같은 당 이문수 의원도 "이필운 시장이 몇 년 전 100층 청사로 문제를 일으키더니 또 다시 시청사와 관련해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고 반대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새누리 김대영 예결특위위원장은 "예결특위에서 의원들이 예산안을 충분히 검토해 본회의에 올렸는데 수정안을 제출하게 되면 특위의 활동을 부정하는 것이므로 특위의 의견을 존중해 달라"며 원안가결을 요구했다.

같은 당 음경택 의원도 "이 사업은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사업으로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시청사와 의회청사 경관조명 설치사업은 오는 10월까지 사업비 7억원을 투입해 청사건물에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부지에 꽃동산과 포토존, 이벤트 공간 등을 조성해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게 된다.

한편 이날 시의회 앞에서는 안양지역 환경운동연합 등 안양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회원 10여명은 "경관조명 사업비 7억원을 전액 삭감하라"는 등 피켓을 들고 시민공청회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안양=송경식 기자 kssong020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