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5기 재산매각 조사차 송영길·유동수·정태옥 등

野 "무리수" 지적

인천시의회 '재산매각 상황과 특수목적법인(SPC) 조사 특별위원회'가 민선 5기 인천시를 책임졌던 송영길·유동수·정태옥 국회의원 당선인에 대한 증인 출석을 요구했다.

지난 1월과 2월에 이어 세 번째 출석 요구다. 과거 재산매각 행정을 둘러보겠다는 이유지만, 선거 전에도 출석을 요구했다가 거절당한 사례가 있는데다 당선인 신분이라 '무리수'를 두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시의회 재산매각 조사특위는 19일 오전 회의를 열고 당선인 3명과 송 당선인의 보좌관 A 씨에 대한 '증인 출석 요구의 건'을 가결했다.

조사특위는 지난해 9월부터 민선 5기에 진행된 재산매각 행정을 들여다보고 있다.

특히 인천종합터미널과 송도 6·8공구 토지리턴제 매각을 중심으로 시장을 역임했던 송 당선인, 시 기획관리실장이었던 정 당선인, 인천도시공사 감사였던 유 당선인, 시 평가조정담당관으로 활동한 A 씨에 대한 출석을 요구해 왔다. 그동안 두 차례의 출석요구에 정 당선인만 한 차례 회의에 참석했다.

이번 출석 요구에 야당을 중심으로 불만이 나오고 있다. 관례상 당선인에 대한 출석요구가 적절치 않다는 이유에서다.

한 시의원은 "선거가 끝난 지 얼마 안됐는데 출석요구는 탐탁지 않다"며 "더 나올 것도 없고 터미널 매각은 법원에서도 어느 정도 종결된 사안이다"라고 말했다.

특위 소속 한 시의원은 "물론 안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 본인들이 판단할 것"이라며 "하지만 누구든지 재산매각 행정에 대한 의혹에 대답을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조사특위는 다음달 16일과 18일 두 차례에 걸쳐 재산매각과 SPC에 대한 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특위의 활동기한은 오는 6월까지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