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친박-비박 갈등 최고위 파행
사상 초유 '공천 무산 사태' 벌어질 듯
최대 변수 '야권 연대' 논의 뒷전으로

4·13 총선이 시작된 가운데 정치권의 공천 파동으로 지역이슈가 실종됐다.<관련기사 2면>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경기지역의 야권 연대와 후보자들의 공약도 뒷전으로 밀려 유권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후보 등록 첫 날인 24일 새누리당은 친박계와 비박계의 공천 갈등으로 최고위원회가 파행되면서 대구동구을 등 5곳의 공천이 무산될 상황을 맞았다. 선거를 코앞에 두고 집권 여당이 내부 갈등으로 공천이 무산되는 것은 사상 초유의 사태다.

하루 전인 23일 더불어민주당은 비상대책위원장의 비례대표 공천문제로 비대위원장이 당무를 거부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가까스로 갈등이 봉합돼 전열 정비에 나서고 있지만, 야권이 분열된 가운데 선거를 치러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

이번 총선에서 경기지역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60석이 걸려 있어 여·야 최대 승부처로 꼽힌다. 야권이 단일 후보를 내세웠던 19대 총선과는 달리 이번 총선은 '1여 多야' 구도 속에 치러지게 됐다.
전체 52석이었던 19대 총선에서는 야권 연대를 통해 야당이 30석, 여당 22석을 차지했지만, 고양덕양갑, 시흥갑, 덕양을, 성남중원, 안산단원을, 광주, 의정부갑, 구리, 평택을, 군포 등 10곳에서 3% 미만의 차로 승부가 갈리는 접전을 벌였다.

이번 총선 역시 야권연대 성사여부가 최대 변수다. 하지만, 이런 중요한 문제들이 여·야 각 당의 공천 파동에 묻혀 논의조차 되지 않고 있다.

더민주와 정의당 간에 연대 가능성이 점쳐졌던 고양갑과 안양동안을에서도 각자 후보를 공천해 사실상 중앙당 차원의 연대는 물 건너간 상태다.

더민주는 60곳 전체 지역구에서, 국민의당은 50곳, 정의당은 13곳에서 후보를 공천했다. 일부 후보간의 연대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나 대부분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접전이 예상되는 수원정에서는 더민주 박광온 후보와 정의당 박원석 후보간의 연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나, 난항을 겪고 있다.

또 더민주측은 안양동안을, 부천소사 등에서도 야권 연대를 모색하고 있으며, 국민의 당은 안산상록을 김영환 후보가 야권 연대를 제안했다.

반면, 수원병에서는 경기지역 처음으로 야권연대가 성사됐다. 국민의당에 공천을 신청했던 김창호 전 예비후보가 김영진 후보 지지를 선언해 더민주 김 후보와 새누리 김용남 후보와의 양자 대결을 벌이게 됐다.

이밖에도 친환경 상생 프로젝트과 대부도 보물섬 프로젝트, 수원숲 조성, 안양교도소 이전 등 지역 이슈나 후보자들이 내놓은 공약 등이 유권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與野 후보등록 잇단 행렬…오늘 마감 4·13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등록 첫날인 24일 경기지역 출마자들은 후보등록을 마치고 본격 유세활동에 나서 승리를 다짐했다. 이날 후보자 등록 신청이 시작되는 오전 9시가 되자 첫번째로 등록한 후보자는 수원시 영통구선거관리위원회를 찾은 박원석 수원정 정의당 후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을과 수원무 선거구 후보 등록이 이루어진 수원시 권선구선거관리위원회에도 이날 오전 10시쯤 되자 여·야 후보들이 잇따라 모습을 드러냈다. 권선구선관위는 권선구가 나뉘어 권선무가 신설되면서 두 선거구 접수를 함께 받았다. 수원무에 출마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