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 투자 무산위기

유정복 인천시장이 핵심 외국인 투자 유치 사업으로 내세우던 검단 '스마트시티' 사업의 양해각서(MOU) 시한이 30일 오전 0시를 기해 만료됐다.

사업 무산 가능성까지 점쳐지는 가운데 시는 두바이 국영기업 '스마트시티'와 아직까지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이날 MOU 시한이 만료됐으며, 두바이 측과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구체적인 협상 내용에 대해서는 보안을 이유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스마트시티는 지난 3월 유 시장이 두바이 출장을 통해 유치한 사업이다.

당시 시와 두바이 측(퓨처시티)은 36억달러 규모의 정보통신기술(ICT)·미디어 콘텐츠 등 첨단산업과 교육기관 등이 결집된 미래형 지식클러스터 도시를 조성하기로 하고, 투자의향서(LOI)에 서명했다. 이후 두바이 내부 사정에 따라 사업 담당 국영기업이 스마트시티로 바뀌었고, 지난 6월 MOU에 서명하기에 이른다.

이후 시와 두바이 측은 협의를 이어갔으나 MOU 만료시한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양측은 부지 매입 확약, 경제자유구역 지정 여부, 지원 여부, 부지 가격 등 구체적인 사업화 과정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사업이 무산되면 유 시장이 유치한 대규모 투자유치사업이 무산되는 후폭풍을 맞게 된다. 인천지역에서는 이미 에잇시티 사업 등 각종 외국인 투자 대규모 개발사업이 무산된 사례가 빈번하게 있다 보니 비판의 목소리도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반면 사업을 성사시킨다 해도 땅값을 크게 깎아 줄 경우 조건에 따라 과도한 특혜를 준 게 아니냐는 논란이 발생할 수도 있다.

시 관계자는 "협상이 진행 중이라 당장 말할 수 있는 게 없다"며 "합의각서(MOA) 체결을 위해 최종적으로 조율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