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서둘러 조사 마무리

임진강 준설 촉구 탄원서 보도자료 사진조작사건과 관련 사안만 있고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인천일보 2015년12월17일자 3면>

24일 파주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29일 '임진강 준설사업 추진위'가 준설을 조속히 추진해 달라는 탄원서 연명부를 경기도의회에 제출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하면서 서명인원 300명을 7000명으로 부풀리는가 하면 사진 속 담당과장 얼굴 대신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장 얼굴로 합성한 사진을 배포해 물의를 빚었다.

시는 이번 사안에 대해 중대한 행정적 실수라고 판단한 뒤 감사절차를 거쳐 담당과장을 경기도에 징계요구하는 등 서둘러 마무리 지으려고 하지만 오히려 부실감사와 책임회피 등 의혹만 커지고 있다.

특히 감사 부서는 담당부서를 조사하면서 사진을 합성한 시간과 장소, 사용컴퓨터 같은 세부적인 내용은 조사과정에서 제외시킨 채 합성 사실여부와 전달과정만 조사했다.

또 담당국장은 애초부터 조사대상자에 포함시키지도 않고 서둘러 조사를 마무리하면서 몸통은 없고 꼬리만 자르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담당과장도 "지시내용을 받아 전달했을뿐 잘못했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징계가 결정되면 소청심사를 신청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감사담당관 관계자는 "담당과장은 사진합성을 지시한 것이 명백하게 확인돼 징계를 올린 것이지만 이번 사안에 해당 국장을 꼭 조사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조사해야 할 필요성을 못 느꼈다"고 말했다. 결국 이번 감사결과가 윗선을 제외한 담당부서장에 대한 징계로만 매듭지으려 한다는 의혹만 키우게 된 셈이다.

담당국장의 답변도 무책임하긴 마찬가지다. 담당국장은 사전에 사진합성을 인지했었냐는 질문에 "사전에 보도자료 부분에 대해 보고받지 못했기 때문에 나는 모르는 일"이라고 책임을 회피했다.

이같은 시의 입장에 시민단체는 '후안무치스럽다'는 입장이다.

노현기 임진강준설반대시민대책위 사무국장은 "중대한 사안을 담당국장의 개입없이 과장이 기획, 마무리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부하직원에게만 책임을 미루는 한심한 고위공무원"이라고 꼬집었다.


/파주=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