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열린 '문화관광체육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의원들이 시 관계자들에게 질문하고 있다(왼쪽 사진). 이날 출석한 시 관계자가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문복위 공병건 시의원 "도시공사 땅도 이용 … 시, 방조"
건교위, 운행 인력 부족· 감차 계획 실현성 저조 지적


인천시가 불법 조성된 송도관광단지 일대의 중고차 단지를 방치하고 있다는 비판이 인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됐다. 이와 함께 내년 장애인 콜택시 보완책으로 시가 내놓은 '바우처 택시'가 지원자 부족으로 운영에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23일 시 문화체육관광국을 대상으로 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새누리당 공병건(연수 2) 의원은 "송도 관광단지의 불법 중고차 단지 가운데 인천도시공사가 소유한 아쿠아리움 부지가 있다"며 "예전 송도유원지 땅 뿐만 아니라 공사 소유의 땅도 중고차 단지로 이용되는데 아무런 대책도 세우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 의원이 지적한 곳은 옥련동 620의 10 2만7406㎡와 620의 61만9637㎡다. 지목은 도로로 돼 있으나, 몇몇 업체가 공사로부터 임대받아 사용하고 있다.

공 의원은 "이 땅이 중고차 단지로 쓰이는데 시는 이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느냐. 시가 불법을 방조하는 것이다"라고 질책했다.

현재 송도 관광단지 내 중고차 단지는 국민권익위원회 권고에 따라 연수구가 행정대집행 시점을 연기한 상태다. 이 곳에 들어선 불법건축물은 컨테이너 등 총 296개동에 달한다.

시 관계자는 "구체적인 사안을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건설교통국 감사에서 장애인 콜택시의 보완책인 바우처 택시를 운영할 인력이 부족해 내년 운영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는 바우처 택시 120대를 도입하기 위해 지난달 21일부터 운행 기사를 모집하고 있다. 모집인원은 시내 113명과 영흥·영종 2명, 강화 3명 등 총 120명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시내에만 51명이 지원했을 뿐, 나머지 분야에서는 지원자가 없다.

장애인 콜택시로 운영되는 개인택시 25대를 합하면, 지금까지 확정된 운영 인력은 70명에 불과하다.

새누리당 손철운(부평 3) 의원은 "운행 인력이 모집이 안 되면 정상 운영이 불가능하고 그러면 바우처 택시 도입 취지를 살릴 수 없게 된다"며 "인력을 충원해서 일정대로 운행 준비를 마쳐 정상 운행이 가능하게끔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시의 택시 감차 계획이 현실적이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시는 택시 과잉공급을 막기 위해 오는 2019년까지 인천지역 택시 1만770대 중 2838대를 줄일 예정이다.

시는 내년 2억600만원을 들여 택시 20대를 감차할 계획이다. 하지만 택시 업체들이 감차 비용을 내놓기를 꺼리고 있어 실현 가능성이 낮다는 지적이 나온다.

새정치민주연합 신은호(부평 1) 의원은 "택시조합에서 감차비용에 지불할 금액이 없다고 공개적으로 이야기한 상황에서 그 정도 지원으로 감차는 불가능한 이야기"라며 "제대로 된 협의를 통해 현실적인 금액을 내 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진영·김혜민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