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TF팀 운영 언급 구체적인 계획은 '감감무소식'
내년 2월 무역항수정계획고시 석달안에 대응방안 짜내야

석탄·화물열차가 인천과 서울 등 수도권을 관통하며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지만 인천시의 대응은 아직 '발언' 수준에 머물러 있다. 태스크포스(TF)팀을 운영하자는 언급만 있었을 뿐,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감감 무소식이다.

반면 남은 시간은 겨우 '석 달'이다. 석탄·화물열차 운행 중단의 핵심인 인천항 석탄부두 이전을 위해서는 '제3차 전국무역항기본계획' 수정 고시에 구체적인 이전 방안을 담아야만 한다. <인천일보 11월9·10·13일자 1·3면>

인천시는 지난 18일부터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석탄부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TF팀을 운영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22일 현재까지 도시계획국과 해양항공국이 TF팀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23일에는 철도 행정을 맡고 있는 건설교통국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비슷한 언급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참여하겠다는 의사 표시만 나왔을 뿐이다. 구체적인 방안은 여전히 제시되지 않고 있다.

문제는 남은 시간이다. 제3차 전국무역항기본계획의 주무 부처인 해양수산부는 내년 2월쯤 큰 변동 없는 내용의 제3차 수정계획을 고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주민과 항만업계, 관련단체, 정치권의 의견을 하나로 모아 해양수산부에 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감안하면 석 달이라는 시간은 매우 부족한 편이다.

이 때문에 현재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해양경비안전본부의 세종시 이전 사태와 비슷한 사례가 나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시를 비롯해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이 힘을 모았지만, 정부는 세종시 이전을 강행 고시했다. 자칫 대응이 늦을 경우, 전국무역항기본계획의 다음 수정 시점인 오는 2020년까지 꼼짝없이 석탄열차 운행을 지켜만 봐야 할 상황을 맞이할 수 있다.

우선 인천시의회가 움직이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도형(계양 1) 의원과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의원들을 중심으로 석탄열차 이전을 위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시의회는 결의안 발의를 위해 관련 자료 수집과 관계 기관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빠르면 이번 회기 안으로 처리한 뒤 해수부를 비롯한 관계 기관에 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시가 TF팀 만드는 것에 동의했으니 시의회도 움직이겠다. 다른 의원들도 공감하는 입장이다"라며 "결의안 검토 중이니 조만간 시와 유기적으로 대화해 결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석탄열차는 지난 1989년부터 지금까지 인천항 석탄부두-남부역-인천역을 거쳐 경인전철 1호선을 타고 전국의 각지로 이동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인천과 서울 등 인구 밀집지역인 수도권 도심을 관통한다. 특히 석탄열차 노선 가운데 축항조차장-인천역 구간 '1㎞'는 개항창조도시 사업지역 가운데 개항장거리와 수변공간을 반으로 가르고 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