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0~23일 32개 기관 대상
증인·참고인 596명 출석 요구

경기도의회가 다음달 행정사무감사에 공무원과 사회복지법인 이사장 등 596명을 증인·참고인으로 출석을 요구했다. 공무원 및 산하기관장 등 증인 576명·참고인 20명으로, 지난해보다 70명이 증가한 것이다.

19일 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는 11월3일부터 23일까지 제304회 정례회 기간 중, 10~23일 14일간 동안 경기도청, 도교육청 등 각 상임위원회에서 선정한 5개 기관, 산하기관 등 본회의에서 승인한 27개 등 총 32개 기관을 대상으로 2015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다.

증인·참고인으로 출석요구된 이들 중 사회복지법인 이사장에 대한 집중 질의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 곤지암에 있는 사회복지법인 향림원은 1953년에 설립돼 특수학교인 동현학교, 장애인 거주시설인 품 안의 집, 향림재활원 등 총 8개의 산하기관을 두고 있다.

향림원은 지난해 5월 입소 장애인 성추행 혐의로 경찰에 고발된 것을 시작으로, 이사회 허위 개최, 장애인 인권침해, 법인산하 특수학교 학생들의 급식비 횡령과 후원금의 부적절한 사용 등 사회적 물의를 빚어 왔다.

사회복지사 재활교사가 지난 6년여 간 중증장애인들의 섭식과 수면, 신변처리, 씻기기, 옷 갈아입히기 등을 돌보면서, 여성 뇌병변장애인에게 장난삼아 일명 '똥침'을 가하는 등 성추행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해당 상임위인 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오는 11월18일 오전10시부터 보건복지국 심의시, 향림원 사건과 관련해 집중 질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복지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19일 그룹 스터디를 열어, 추가 요구자료 목록을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철(새정치·비례) 의원은 "행정사무감사는 드러나지 않은 것을 밝혀 올바르게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명확한 질의를 위해서 의원들은 그룹으로 모여 매일 같이 공부한다"고 밝혔다.

한편, 도의회는 홈페이지인 누리집에 '행정사무감사 도민제보 창구(8008-7213)'를 열어, 11월9일까지 도민 제보를 받고 있다.


/이경 기자 leek@incheonilbo.com


관련기사
▧ 향림원 반론보도문 ▧ 사회복지법인 향림원은 '경기도, 향림원 정상화 나선다' 제하의 인천일보 9월22일자 3면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알려왔습니다. 장애인 인권침해 사안에 대해 1심에서 무죄판결이 내려졌고, 급식비, 후원금, 보조금, 건축비 횡령과 관련하여 검찰로부터 '혐의 없음' 처분을 받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여성장애인의 고충과 관련하여 장난으로 치부한 사실이 없으며, 장애인복지사업안내'의 인권지킴이단 운영규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윽박지르거나 협박한 적이 없으며, 검찰과 지역공무원과의 연결고리가 있지도 않습니다. 법인을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