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상부는 오는 29일부터 내달 1일까지 3박4일간 서울에서 대사급 이상 전 공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재외공관장 회의를 갖고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 올해 중점 추진할 외교활동 방향을 논의한다.

 이번 회의에서 정부는 북한 김정일 위원장의 방중 이후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북한의 변화 방향과 속도 등을 면밀히 검토한뒤 북한의 변화를 측면 지원할 수 있는 외교정책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 북한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등 지역협력체 가입과 세계은행(IBRD),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국제금융기구 가입을 지원하는 등 다각적인 대북 측면지원 대책을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와 함께 남·북한과 미, 중이 참여하는 4자회담 추진대책, 부시 신행정부 출범에 따른 한·미·일 대북정책공조 강화 및 국제사회에서의 북한 위상강화, 수교중재 방안 등도 검토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이번 공관장 회의의 제1주제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외교"로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미국이나 일본, 유럽의 자본이 북한에 들어가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면서 “이런 점에서 북·미관계를 측면지원하고 북·일, 북·유럽간 관계개선을 도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와 관련, 오는 10월 상하이(上海)에서 열릴 APEC 정상회의에 김정일 위원장이나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옵서버 자격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남북한 정상과 부시 미국 대통령, 장쩌민(江澤民) 중국 주석간의 연쇄회담을 추진, 한반도 평화협력 체제를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유엔 및 지역협력체에서의 주도적 역할 강화", "인류보편적 가치구현및 범세계적 문제해결 노력", "외무공무원법 개정에 따른 외무행정 혁신" 등을 주제로 전체회의 및 지역별 회의를 갖고 토론도 벌일 예정이다.

 한편 외교부는 지금까지 공관장 회의시 재외공관장의 숙소를 시내 특급호텔로 정하던 관례에서 벗어나 경제위기 상황에 동참한다는 차원에서 염곡동 국제협력단연수센터에서 합숙을 하며 회의를 진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