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美 "조기 정상회담 합의" 의미와 전망

 김대중 대통령과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은 25일 전화통화를 갖고 향후 대북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 양국간의 긴밀한 협력을 다짐했다.

 콜린 파월 국무장관을 통해 대한반도 정책의 전면 재검토를 천명했던 부시 대통령이 이날 향후 한반도정책을 펴나가는데 있어 김 대통령의 의견과 한국정부의 입장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해 주목된다.

 부시 대통령은 “그동안 김 대통령이 대북정책을 추진하면서 성취한 내용들을 잘 알고 있으며 이를 높이 평가한다”며 최근 남북간의 화해협력 증진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와 함께 부시 대통령은 “한국은 가장 중요한 동맹국”이라며 “가능한 한 빠른 시일내에 김 대통령을 직접 만나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의견 교환을 갖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해 양국간 전통적인 우호관계가 변함없이 유지될 것임을 확인시켰다.

 김 대통령과 부시 대통령이 “한미관계가 한반도 평화 뿐아니라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에 가장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정상회담 조기개최에 합의한 것은 대북정책 등에 관한 정상간 의견조율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는 뜻이 담겨있다.

 클린턴 행정부 당시 추진됐던 미국 대통령의 평양방문, 올 봄으로 예정된 김정일 위원장의 서울답방 등 굵직굵직한 현안을 감안할 때 회동은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날 통화에 비추어 김 대통령과 부시 대통령간의 첫 정상회담은 3월께 워싱턴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이정빈 외교통상부장관이 2월 중 파월 미 국무장관을 만나 외무장관 회담을 갖고 대북정책에 관한 양국의 입장을 사전 조율한 뒤 김 대통령이 3월께 미국을 방문, 부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 방안을 협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회담에서 두 정상은 남북관계의 진전이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에도 긴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향후 대북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양국이 긴밀히 협력하자는데 의견을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양국 정상은 또 이같은 기조하에 남북한이 합의하고 미국과 중국이 보증하는 이른바 "2+2" 방식의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방안과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 등 각론에 관한 입장을 상호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은 “한미 정상은 한반도 평화가 대단히 중요하며 양국간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두 정상이 북한에 대해 상당히 알고 있으며, 무엇이 중요한 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김왕표기자〉 wang27@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