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사전보고회] 21일 국회 안행위 감사
의원들 '요구자료' 정리…질문·답변 대응책 논의

국회 안전행정위원회가 오는 21일 인천시 국정감사에 수도권매립지 합의, 재정 문제, 공무원 범죄 등을 집중적으로 질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이에 대비해 예상 질문과 답변 시나리오를 준비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시는 14일 오후 영상회의실에서 유정복 시장이 주재하는 '국정감사 사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의원들이 요구한 주요 자료를 정리하고, 예상 질문과 답변에 따른 대응책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시 국정감사에는 안전행정위원회 지방감사 2반 소속 의원 10명이 나선다.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서울마포을) 의원이 감사반장을 맡았고, 새누리당 서청원(경기화성갑)·신의진(비례)·이에리사(비례)·정용기(대전대덕)·황인자(비례) 의원과 새정치연합 박남춘(인천남동갑)·문희상(경기의정부갑)·유대운(서울강북을)·김동철(광주광산갑) 의원이 속해있다.

이들이 요구한 자료 목록을 확인한 결과, 박남춘 의원이 37건으로 가장 많은 자료를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 의원은 적자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이관 문제나 송도 6·8공구 토지리턴제 매각 대응 방안, 시청사 이전 용역, 시 산하 기관의 재정상황 등에 대한 자료를 요구했다. 박 의원은 지역 야당의원으로서 유 시장에게 날선 질문을 던질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당 정청래 의원도 20건에 달하는 자료를 요구했다. 정 의원은 수도권매립지 4자 합의에 대한 자료와 함께 출범을 앞둔 인천관광공사에 대한 조직 현황이나 수익성 확보 계획을 받아둔 상태다. 관광공사에 대해선 수익성 확보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 황인자 의원은 공무원 범죄, 감사 결과, 퇴직공무원 재취업 현황, 해외여행 등 공무원의 도덕성과 관련된 자료를 대거 요청했다. 이 밖에도 여성우선 주차장·여성안심귀가길·야간택시 운영 현황이나 여성공무원 비율 등 여성 분야에 대한 자료를 요청한 점이 눈에 띈다.

시 관계자는 "유 시장이 국정감사 경험이 많은 편이다. 보고회도 유 시장이 주도해서 지침을 줬다"며 "이런 저런 일이 있을 태니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