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설로만 나돌던 경기도청 이전이 16일 임창열 도지사의 기자회견으로 가시화 돼 이전지 선정을 둘러싸고 시군간 경쟁이 불가피하게 됐다. 임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교통과 도로사정 행정타운조성 계획등의 측면에서 현재 이전작업을 추진중”이라며 이같은 사실을 공식화했다. 34년전 수원에 자리잡은 도청의 현위치가 교통여건등 입지환경이 좋지 않은데다 팔달산을 가로막고 있어 명소를 훼손시키고 있다는 등의 구체적 이유도 달았다.

 그러나 우리는 이같은 임지사의 도청이전 배경이 아무리 타당하고 정당성이 있더라도 그 실천과정에서 발생할 시군간의 알력과 선정 후 후유증에 대해 깊이 우려되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다. 비근한 예로 정부가 얼마 전에 태권도성지 마련을 위해 전국에 걸쳐 태권도 공원유치 선정을 벌이다가 백지화 한적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그 이유는 15개가 넘는 자치단체가 태권도공원 유치를 위해 예산과 시간을 낭비하며 로비활동을 벌이는 등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발생할 시도간 위화감 조성을 경계해서였다. 더군다나 선정후에 탈락한 시도가 안게될 부담도 적지 않을 것으로 우려했기 때문이다.

 임지사는 도청 이전지에 대해 현재 31개 시군이 모두 대상지라고 밝혔다. 이같은 언급에서 우리는 또다시 도청 이전지를 놓고 도내 각 시군간에 벌일 무차별적인 낭비성 경쟁을 쉽게 예견할 수 있게됐다. 각 시군마다 도청소재지가 될 경우 정치 경제 사회전반에 걸쳐 얻을 수 있는 유무형의 혜택을 비롯 각종 메리트를 챙길 수 있다는 사고방식을 전제로 무조건적으로 도청유치에 너도나도 매달릴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더더욱 유감스러운 것은 수원시와 도청간에 행정상 어떤 알력이 존재하고 있어 수원시를 길들이기 위한 조치로 도청이전을 가시화했다는 소문마저 나돌고 있다는 사실이다.

 도청이 지리적으로나 또는 행정상 방대한 규모의 경기도를 관장하는데 어려움이 따라 수원으로부터의 이전이 불가피하다면 우선적으로 수원시와 불화에 따른 이전설부터 잠재워야 할 것이다. 또한 31개 시군이 모두 도청유치에 나설 경우 발생할 시군의 업무 공백을 비롯 경쟁에 따른 출혈등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대책 마련에도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이다.

또 불거진 대우차 노사충돌

 대우자동차 노조가 회사측의 일방적인 정리해고 강행 방침에 맞서 파업에 돌입했다는 소식은 그동안 우려속에 대우차 사태를 지켜봐온 국민을 또 다시 답답하게 만들고 있다. 신문과 TV마다 주요 뉴스로 다룬 대우자동차의 정리해고 강행 기사는 예상대로 "파업"이라는 노조의 강경대응을 불렀고 노사는 다시 한번 팽팽한 힘겨루기에 들어갔다.

 대우차 부평공장 생산직 근로자 2천7백94명에 대한 정리해고 계획서를 회사측이 지난 15일 노동부에 제출하면서 촉발된 이번 사태는 그 대상이 대우차 본사가 있는 인천부평공장이라는 점에서 인천시민들의 관심이 보다 더 쏠리는 것은 어쩌면 지극히 당연한 일일 것이다. 해외 매각 등 대우자동차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군산이나 창원공장등에 비해 생산설비가 다소 노후한 부평공장의 처리문제는 언제나 논란의 중심에 있었던 것이 엄연한 현실이라 인천시를 비롯한 지역 정치권과 경제인, 시민단체 등에서는 중앙정부는 물론 채권단의 동향에 비상한 관심을 세워왔다.

 대우차는 지난해 10월말 이후 부평공장을 중심으로 생산직 근로자 2천7백명을 퇴직시켜 왔고 이번에 추가로 2천7백94명을 줄이겠다는 정리해고 계획을 확정지은 것인데 이는 장기적으로 부평공장을 폐쇄시키려는 것이 아니냐는 인천시민의 의구심을 더욱 증폭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 마침 GM과의 대우차 매각협상이 다음달쯤에는 윤곽이 나올 것같다는 산업은행총재의 언급 내용이 보도되자마자 불거진 대우차의 생산직 근로자 정리해고 강행 방침은 그래서 배경에 의혹이 쏠린다.

 대우차 노조가 부평 등 전국 각 사업장별로 오후에 부분파업을 벌이면서 서울 정부종합청사 앞에 모여 항의집회를 가진 17일 인천시와 대우차 살리기 범시민협의회는 주안역 등 경인국철과 인천지하철역등에서 "대우차 사주기 캠페인"을 시장과 시의장, 대우차 이종대회장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대적으로 벌였다. 인천을 대표하는 기업이랄 수 있는 대우차가 인천지역 각계 인사들과 함께 벌이는 대우차 살리기운동이 시민들의 공감을 얻기 위해서라도 부평공장 근로자 대량해고 방침에 대한 회사측의 재고를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