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김대중 대통령 주재로 올해 첫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고 ▲남북화해협력 증진 ▲평화체제 기반구축 ▲확고한 안보태세 등을 새해 통일·안보정책의 3대 기본방향으로 설정했다.

 정부는 특히 북한이 "제2의 중국"을 지향, 개혁·개방을 적극 추진할 것으로 분석하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서울답방은 서두르지 않고 차분하게 추진키로했다고 김하중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밝혔다.

 회의에서 김 대통령은 “미국과의 미사일 협상과 (김정일 위원장의) 중국방문 등 북한이 큰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면서 “북한이 중국의 개혁과 개방에 큰 관심을 갖고 "제2의 중국"을 지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서울답방과 관련, “서두르지도 말고 필요없이 지연시키지도 말고 차분히 준비해야 한다”면서 “회담을 통해 평화·교류협력 정착시키고 항구적 평화를 위해 무엇을 합의해야 할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대통령은 “이산가족 문제를 지금처럼 해선 안되며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우선 서신교환, 생사확인, 상봉.면회소 설치를 추진해야한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또 “자주국방능력을 배양하고 한미연합을 튼튼히 하는 한편, 한·미·일 공조를 지속적으로 유지·강화하고 주변 4대국 및 국제사회에서 남북간 화해협력정책이 지지를 받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회의에는 의장인 김 대통령과 이한동 국무총리, 임동원 국가정보원장, 박재규 통일부장관 등이 참석했다.

〈김왕표기자〉

wang27@inchonnews.co.kr